= 관광객들이 28일 서울 중구 명동 술을 선전하는 광고판 앞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국세청 등은 지난해 주세가 총 3조2,275억원으로 전년보다 13.2% 증가했고 역대 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상반기 주류 소비·섭취 실태에 따르면 한국인의 1회 평균 음주량은 맥주의 경우 4.9잔(200㎖ 기준) 소주는 6.1잔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남성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적정량보다 소주를 많이 마시고 있었으며 여성은 모든 주종에서 WHO 기준보다 더 많이 마셨다”고 덧붙였다. 2016.8.28/뉴스1
2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입법예고한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등은 주류 광고 금지 범위를 현행 건물 외벽이나 전광판 등에서 자영업자 간판과 외부 홍보물 전체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간판, 현수막, 벽보 등 외부로 노출된 광고 전체가 규제 대상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주류 광고가 포함된 간판이 없다고 해서 소비자가 주류를 판매하는 음식점이라는 것을 모르진 않겠지만 국민건강증진이란 목표 달성에 실효가 있을 진 의문"이라며 "가뜩이나 코로나19 직격탄을 받은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권을 뺐으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주류업계는 다음달 5일로 예정된 입법예고 종료를 앞두고 대응책 마련에 고심이다. 단기적으로 소매상의 매출이 감소하는 것을 넘어 주류시장 전체의 축소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주류업계 관계자는 "광고가 많이 노출돼야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데 그런 기회가 없어진다면 시장 자체의 축소가 우려된다"며 "대관이나 홍보는 정부 방침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영업과 마케팅은 타격을 우려하고 있어 아직 입장 정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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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술을 판매하기 위한 외부 노출 광고물을 일절 붙일 수 없다'는 해석에 대해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5일까지 의견수렴을 거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3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대맛의거리에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판하는 검은색 현수막이 걸려 있다. 최근 자영업자들을 중심으로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업종 간 형평성 문제와 특정 집단의 불만섞인 목소리가 커지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2일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또 오는 9일에는 자영업·소상공인 관계자들과 함께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적용에 대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2021.2.3/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