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남해~전남 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한목소리

뉴스1 제공 2021.03.22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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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전남 지자체들 "20년 숙원사업 조속히 주친돼야"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 세번째)와 김영록 전남도지사(왼쪽 두번째) 등이 지난달 26일 여수세계박람회장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위원회’ 정기총회를 마친 후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 건의문’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2.26 © 뉴스1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 세번째)와 김영록 전남도지사(왼쪽 두번째) 등이 지난달 26일 여수세계박람회장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위원회’ 정기총회를 마친 후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 건의문’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2.26 © 뉴스1


(경남=뉴스1) 한송학 기자 =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를 연결하는 해저터널 건설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2일 남해군에 따르면 경남 18개 시군의 경남시장군수협의회, 경남·전남 지역 상공회의소, 경남과 전남 기초자치단체로 구성된 남중권발전협의회, 섬 발전협의회 소속 단체장 등이 '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 건설'을 촉구했다.

경남시장군수협의회 단체장들은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지난 18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각각 전달됐다. 건의문에서는 "해저터널은 국토균형발전과 실질적인 동서통합을 실현할 사업이며, 영호남 지역 간 연계협력을 통해 상생발전의 기폭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연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전남 여수·순천·광양·목포 상공회의소와 경남 창원·진주·통영·사천·양산·김해·밀양·함안·거제 상공회의소도 공동건의문을 통해 "전남 동부권과 경남 서부권을 하나의 경제권과 생활권으로 형성해 국토의 균형발전 선도는 물론 원활한 인적·물적 교류로 실질적인 동서통합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동참했다.

'대한민국 아름다운 섬 발전협의회’(웅진·보령·여수·고흥·완도·진도·신안·울릉·사천·남해)에서는 꾸준히 해저터널 건설 촉구를 주장해 왔다. 이들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영호남 순환형 관광교통망 구축으로 남해안관광벨트가 완성되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남해안 여행의 접근성 향상으로 전남과 경남의 동반성장은 물론, 문화·역사·자연이 동서 국도를 따라 흐를 것”이라는 주장이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여수·순천·광양·고흥·보성·진주·사천·남해·하동) 에서도 지난 2월 26일 해저터널 촉구 공동건의문을 기재부와 국토부에 전달했다.


이날 김경수 경남지사·김영록 전남지사·장충남 남해군수·권오봉 여수 시장도 해저터널 염원의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해저터널은 거리도 가깝고 실제 생활권이 겹치는 남해와 여수 간 연결을 20여년 전부터 제기돼 온 숙원사업이다.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상암동을 연결하는 이 사업은 총 연장이 7.3㎞로, 해저터널 4.2㎞와 육상부 터널 1.73㎞, 진입도로 1.37㎞ 구간으로 이뤄져 있다. 사업비 6312억 가량을 들여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완공되면 남해와 여수 간 80㎞ 가량 되는 이동거리가 8㎞로 크게 줄고, 이동시간도 1시간2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감소된다.

지자체들은 올해 상반기 국토교통부가 발표할 예정인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을 반영해달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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