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협회와 반도체협회는 MOU 체결을 통해 △차량용반도체 생산시설 증설 △기업간 공동기술개발 △차량용반도체 시제품 공동평가·인증 지원 △업계간 협력모델 발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교류회에서는 팹리스 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제품을 시연하고, 비즈니스 정보를 교환했다.
정부는 우선 차량용반도체 R&D에 2022년까지 2047억원을 투입한다. 차량용 AP(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와 엣지컴퓨터 칩, 레벨4 자율차용 부품 기술개발을 통해 차량용반도체 부족 문제를 중장기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비차량용 반도체를 차량용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사업화를 지원하고 이를 위한 '수요기반형 고신뢰성 차량용 반도체 개발사업'을 신설한다.
자동차 업계 수요를 기반으로 △전기차 전력제어 반도체모듈 △V2X 및 자율주행용 통신반도체 △AI(인공지능) 반도체 △영역별 통합제어 반도체 모듈 등에 대한 신규 과제를 기획하고 지원을 추진한다. 자율주행 반도체 개발시 필요한 학습용데이터도 다음달부터 개방한다.
팹리스가 반도체 파운드리를 통해 손쉽게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정부지원을 늘리고 파운드리 증설 투자지원도 강화한다.
현대차와 삼성전자 등 완성차-반도체 기업이 참여하는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Tech Day'를 열어 협력채널을 정례화 한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차량용반도체 수급문제가 글로벌 자동차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지금 양 협회가 차량용반도체 자립화를 위해 협력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의미있는 활동"이라며 "정부는 기업의 연대화 협력을 뒷받침하고 미래차 핵심인 차량용반도체 육성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