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현대모비스는 LG유플러스, 현대오트론, 텔레칩스, 오비고, 유니트론텍, 토르드라이브, 아모센스 등 13개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사들과 '소프트웨어 개발협력생태계 컨소시엄'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과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를 협력사들과 오픈이노베이션 방식으로 확장하는 사업모델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연구개발은 오픈플랫폼 방식을 활용한다. 현대모비스가 시스템 플랫폼을 제공하면 협력사들이 각자 보유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경우 협력사가 요소기술을 공급하고 현대모비스가 이를 제품에 통합 양산하는 방식이었다. 새 연구개발 과정에서 협력사가 보유한 원천 지식재산기술은 기밀유지협약을 통해 철저하게 보장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소프트웨어 분야 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차량용 반도체 및 전장평가 부문으로도 협업 및 연구개발 생태계를 확대할 방침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확보한 설계역량을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 부문에서도 시너지를 추가하겠다는 의미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공급 부족현상을 겪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이 분야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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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협업과 함께 자체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확충을 위한 대규모 신규인원 채용도 진행키로 했다. 각 부문과 BU별로 필요한 인원을 상시채용했던 이전과 달리 전사 차원의 통합 채용으로 소프트웨어 연구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른 신입 소프트웨어 연구인력은 올해 세자리수에 이를 전망이다.
이와 함께 기존 연구개발직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도 강화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위해 앞서 올해초 '소프트웨어 인력확보 TFT(태스크포스팀)'를 구성하기도 했다. 하반기에는 해당 전공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개최해 코딩 실력 우수자를 별도 채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