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車 세금 계속 깎아준다…쏘렌토HEV 183만원↓

머니투데이 세종=민동훈 기자 2021.03.05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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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 전기차보다 적어…산업부, 하이브리드車 '친환경차' 분류 유지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제2종 저공해자동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7일부터 서울 등록 여부와 상관 없이 서울 지역내 혼잡통행료가 면제된다. 서울시는 지난 6일 '서울특별시 혼잡통행료 징수 조례' 일부 개정을 통해 환경친화적자동차에 대한 혼잡통행료 면제 및 감면대상을 정비하고 조례가 공포되는 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7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 1호터널에서 차량들이 지나고 있다. 2021.1.7/뉴스1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제2종 저공해자동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7일부터 서울 등록 여부와 상관 없이 서울 지역내 혼잡통행료가 면제된다. 서울시는 지난 6일 '서울특별시 혼잡통행료 징수 조례' 일부 개정을 통해 환경친화적자동차에 대한 혼잡통행료 면제 및 감면대상을 정비하고 조례가 공포되는 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7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 1호터널에서 차량들이 지나고 있다. 2021.1.7/뉴스1


쏘렌토 하이브리드(HEV)처럼 내연기관과 전기차 기술이 융합된 친환경 자동차, 이른바 하이브리드 자동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에 대한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 등 세제지원 혜택이 연장될 전망이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23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에 따른 하이브리드 자동차 육성을 위해 개별소비세, 취득세, 도시철도채권 감면 등 세제혜택 연장 여부를 검토 중이다.



현재 친환경 차량으로 분류된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개소세 100만원, 교육세 30만원, 부가가치세 13만원(개별소비세 교육세의 10%), 취득세 40만원 등 최대 183만원을 차량 구입 단계에서 지원받고 있다.

이런 세제지원은 당초 올해말 일몰 예정이었는데 정부가 이를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뿐 아니라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도 친환경 차량 범주로 계속 유지하면서 관련 지원도 연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가 23일 공개됐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최초로 적용하고 고객들이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차량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구성할 수 있는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반영해 전용 전기차만의 가치를 극대화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차량아키텍처개발센터 파예즈 라만 전무(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상품본부장 김흥수 전무, 현대디자인담당 이상엽 전무, 현대자동차 크리에이티브웍스실장 지성원 상무,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이 아이오닉 5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 제공) 2021.2.23/뉴스1  (서울=뉴스1) =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가 23일 공개됐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최초로 적용하고 고객들이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차량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구성할 수 있는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반영해 전용 전기차만의 가치를 극대화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차량아키텍처개발센터 파예즈 라만 전무(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상품본부장 김흥수 전무, 현대디자인담당 이상엽 전무, 현대자동차 크리에이티브웍스실장 지성원 상무,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이 아이오닉 5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 제공) 2021.2.23/뉴스1
친환경차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로 대상을 규정한다. 이에 따르면 친환경차는 △전기차, 수소차, 태양광차,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기타 환경부 소관법인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저공해차 기준 등의 요건을 갖춘 차 중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환경기준에 부합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정부는 이중 내연기관과 이를 보조하는 전기모터로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기술의 경우 주행, 연료생산, 배터리 생산 등 전주기 관점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하이브리드車 세금 계속 깎아준다…쏘렌토HEV 183만원↓
특히 최근 기술혁신에 따라 고효율 하이브리드의 경우 전주기 관점에서 전기차보다 온실가스 배출이 적다. 실제로 2017년 전원믹스(전력을 만들기 위해 소비된 에너지원별 비중)를 감안한 주행과 전력생산 부문의 온실가시 배출량을 따져보면 현대차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1km 주행거리 당 69g의 온실가스를 배출하지만 순수 전기차인 아이오닉 EV는 1km 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73g에 달한다.


따라서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으로 전력믹스가 달라지는 2030년에도 전기차와 유사한 수준의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연비향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즉 전기차 보급이 충분히 이뤄지더라도 하이브리드 차량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충분한 만큼 관련 지원을 한번에 없앨 이유가 없다는 것이 산업부의 설명이다. 현실적으로 2030년에도 국내 신차시장의 약 70%를 점유하는 내연기관차 시장을 고려하면 하이브리드도 환경·산업측면에서 병행보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즉 전기차, 수소차 등으로 완전전환이 이뤄지기 전까지 징검다리 역할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전 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수요는 여전히 높다. 일본완성차 업체는 친환경차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2019년 64%)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특히 단기에 교통부문 이산화탄소(CO2) 저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유럽, 전기·수소 충전인프라 투자가 어려운 지역에서도 현실적인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이 부상하고 있다.

다만 정부는 하이브리드 기술 가운데 외부 전기충전이 불가능한 일반 하이브리드 방식의 차량의 경우 내연기관 의존도가 높은 만큼 온실가스 배출도 상대적으로 많다. 때문에 외부충전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급을 보다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게 사실이다. 기술 개발 등을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의 원가가 크게 낮아진 만큼 지원의 필요성도 줄어들어서다.

이는 전기차나 수소차도 기술개발과 보급속도에 따라 지원이 줄어드는 것은 마찬가지다. 친환경 차량 보급 목적이 일정수준 달성됐다면 하이브리드 뿐 아니라 전기차, 수소차 등 모든 친환경 차량에 대한 보조금, 세제혜택 등도 줄여야 하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친환경차 기본계획에 따라 연비향상 등 하이브리드 기술경쟁력 확보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연장여부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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