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민간기업, 수소에 43조 투자 사활…정부도 최선"

머니투데이 세종=민동훈 기자 2021.03.02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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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모두발언

(서울=뉴스1) 허경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리는 15일 수소전기차를 타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 총리 주재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한다. 수소경제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 후 소화하는 첫 공식 일정이기에 이목이 쏠린다. 2020.10.15/뉴스1  (서울=뉴스1) 허경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리는 15일 수소전기차를 타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 총리 주재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한다. 수소경제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 후 소화하는 첫 공식 일정이기에 이목이 쏠린다. 2020.10.15/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수소경제)투자에 나선 만큼 정부도 기업들의 투자 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인천 서구 SK인천석유화학에서 주재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에너지·자동차·철강·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은 수소생산·연료전지·모빌리티 등에 2030년까지 4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또 "민간기업들의 대규모 상용화 투자는 그간 이론적 가능성과 실험실에 머물러 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지난해 수소경제를 앞당기고자 조기 출범한 수소경제위원회는, 올해 2월 5일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이날 정식으로 출범하게 됐다.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에서 관람객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국회·정부·지자체에서 그린뉴딜 정책을 이끄는 정책 리더들이 총출동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는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으며,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에서 관람객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국회·정부·지자체에서 그린뉴딜 정책을 이끄는 정책 리더들이 총출동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는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으며,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총리실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국내에서1만10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하고,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를 달성했다.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도 세계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 기술로 만든 수소트럭을 유럽과 중동에 최초로 수출하는 성과도 거뒀다.

부생수소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발전소를 세계 최초로 준공하고, 수소차 1만3000대에 부생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당진출하센터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코로나 등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국민과 기업, 정부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이뤄낸 뜻깊은 성과"라고 치하했다.


이날 회의에선 민간 투자와, 중앙과 지방 정부의 지원을 통한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있는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정 총리는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을 마련해 불확실성을 해소하겠다"며 "청정수소 투자에 발맞추어 관련 인증제도도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소경제의 백년지대계를 지역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새만금·울산 등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와 같은 지역별 특화된 집적화 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과정 등을 통해 상세한 전략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정 총리는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우리 사회 시스템 전반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며"국민과 기업, 정부가 함께 달리기도 하고, 이어 달리기도 해야 한다. 이러한 연대와 협력이 성공하려면 서로 계획을 공유하고 스스로 약속을 지키는 신뢰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했다.

수소차 확산의 걸림돌로 지적받고 있는 충전서 확충 문제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정 총리는 "현재 73기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특히 수도권에 충전소를 집중 확대하는 계획을 세웠다"며 "관련 부처가 힘을 모아 반드시 실행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과 관련해서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방향으로 에너지 시스템을 전환해 가고 있지만, 바람과 태양의 간헐성 또는 계절성 문제가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면서 "수소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수소는 깨끗하고 효율적인 에너지저장 수단이기 때문에, 바람과 태양으로 생산한 전기를 필요한 시간과 장소에서 쓸 수 있게 해 준다"며 "우리는 바람과 태양, 수소가 어우러진 시스템을 구축해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정 총리는 "수소경제의 미래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로, 민간이 혼자 할 수 없고, 정부도 혼자 할 수 없다"면서 "동주공제(同舟共濟, 같은 배를 타고 물을 건너다)의 자세로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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