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전방에 작업자…" 두산인프라, 사각지대 보는 투명버킷 휠로더 출시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2021.03.01 09:55
의견 남기기

글자크기

"전방에 작업자…" 두산인프라, 사각지대 보는 투명버킷 휠로더 출시




두산인프라코어 (10,700원 200 +1.9%)는 '투명버킷' 기능을 탑재한 휠로더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투명버킷은 조종석 내 모니터를 통해 버킷 앞 전방 화면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휠로더 상하부에 설치된 카메라로 휠로더 전방을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그동안 휠로더 전방은 사각지대 때문에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으로 지적됐다. 투명버킷 기능으로 운전자는 버킷 너머 사각지대를 모니터로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상·하차 작업이나 토사 운반 주행 때도 모니터로 전방을 볼 수 있다.



건설장비에 투명버킷 같은 전방 투시 기능을 개발·적용한 것은 두산인프라코어가 세계 최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 기술을 국내와 북미, 유럽, 중국 등에 특허 출원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0'에서도 이 기술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두산인프라코어는 투명버킷 이외에도 장비 주변을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는 어라운드뷰 모니터(AVM)시스템, 초음파 센서를 통한 후방 경고시스템 등 첨단 안전시스템을 건설장비에 대거 탑재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건설안전기준이 대폭 강화되면서 첨단 안전시스템이 장비 선택의 핵심이 됐다"며 "투명버킷과 같이 운전자와 주변 작업자 모두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기능을 지속 개발해 재해 없는 건설현장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나의 의견 남기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