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더벨]엔지스테크, 전기차에 내비게이션 솔루션 탑재

더벨 김형락 기자 2021.02.26 14:52

글자크기

올해부터 로열티 수익 발생,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로 확대 모색



더벨|이 기사는 02월26일(14:44) 자본시장 미디어 '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코스닥 상장사 엔지스테크널러지 (2,205원 0.00%)는 커넥티드 내비게이션(Connected Navigation) 솔루션이 탑재된 전기차가 유럽지역에 출시됐다고 26일 밝혔다.

이 차량은 2019년 9월부터 링크앤코(Lynk&Co)가 유럽시장 공략을 위해 준비해 온 전략 전기차다. 링크앤코는 지리볼보의 자회사로 고객에게 자동차 구독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커넥티드 솔루션이 탑재된 전기차량이 출시로 올해부터 라이선스에 따른 로열티 수익이 발생한다.

엔지스테크널러지는 OTA(Over-The-Air) 기능을 포함한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솔루션을 전기차에 적용했다. OTA는 차량 내 무선 통신을 활용한 데이터 송수신 기술이다.

차량용(Automotive) OTA 기술을 기반으로 주행 중에 차량 안에서 지도 업데이트가 가능한 인크리멘탈 맵 업데이트(Incremental Map Update) 기술을 구현했다. 지도가 변경된 지역을 운행할 때 내비게이션에 저장된 기존 지도에서 변경된 부분만을 최소한의 데이터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기능이다.


또 일반 내비게이션 솔루션과 달리 경로 안내 시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잔량, 경로정보, 속도, 공조기 정보 등 차량 상태정보를 활용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한다.

엔지스테크널러지 관계자는 "최근 통신 연결이 가능한 커넥티드카 시대가 도래하면서 차량용 내비게이션 역시 통신을 이용한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한 상황에서 인크리멘탈 맵 업데이트 기술은 커넥티드카의 본격적인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다"며 "커넥티드 카 솔루션 적용을 국내외 여러 자동차 제조사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엔지스테크널러지 차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