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반도체· 희토류 ·배터리 등 핵심 품목의 공급망을 확보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을 하기 전에 반도체 칩을 들고 연설을 하고 있다. /AFP=뉴스1
바이든 대통령은 서명에 앞서 사실상의 긴급조치를 결정한 이유를 설명하다가 손톱만한 반도체 칩을 꺼내들었다. 그의 손에 들린 반도체 칩이 클로즈업된 이 사진은 미국이 인식하는 최근 사태의 핵심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일반적으로 2만개가량의 부품이 조립되는 자동차 생산라인이 손톱만한 반도체 칩 때문에 멈추는 상황은 미국 정부도 상상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전해진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이 연말까지 이어질 조짐을 보이면서 업계에서는 GM(제너럴모터스)와 포드의 연간 실적이 3분의 1까지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포드는 멕시코 공장 2곳과 독일 공장 1곳을 지난 1월 가동중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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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품목을 두고 바이든 정부가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견제론을 계승한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후속 발표에 따라 한국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든 정부가 출범 초반부터 내건 한·미·일·대만 반도체 4자 동맹론을 두고 안심보다는 팽팽한 긴박감이 먼저 도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쉽지 않은 시나리오지만 미국이 동맹의 가치를 내세우면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에 차량용 반도체 생산 등을 요청할 경우에도 생산전략이나 수익구조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며 "차량용 반도체 수익성은 두 업체가 주력 생산하는 스마트폰이나 서버용 제품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고 말했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이 앞으로 구체적으로 타깃을 어디까지 확장할지 봐야 한다"며 "어떤 결정이 나오느냐에 따라 훈풍이 될 수도, 불똥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