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RCA·中콩카, LG전자 '웹OS' 단다…TV 플랫폼 사업 진출 박차

머니투데이 오문영 기자 2021.02.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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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자사 스마트 TV에 적용하고 있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 연내 전 세계 20여 개 TV 업체가 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은 LG전자가 webOS TV 플랫폼 공급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글로벌 콘텐츠 및 기술 솔루션 파트너사 로고 모음./사진=LG전자 제공LG전자가 자사 스마트 TV에 적용하고 있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 연내 전 세계 20여 개 TV 업체가 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은 LG전자가 webOS TV 플랫폼 공급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글로벌 콘텐츠 및 기술 솔루션 파트너사 로고 모음./사진=LG전자 제공


미국 RCA사, 중국의 콩카(Konka) 등을 포함한 글로벌 TV 업체들이 LG전자 (90,800원 ▲200 +0.22%)가 독자 개발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웹(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자사 스마트TV에 적용하고 있는 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고 24일 밝혔다. 넷플릭스와 아마존·유튜브·리얼텍·세바·유니버설일렉트로닉스 등 글로벌 콘텐츠 및 기술·솔류션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전 세계 20여개 TV업체에 webOS를 공급한다.



LG전자는 하드웨어 중심이던 TV 사업을 소프트웨어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지난달 발표한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업체 알폰소(Alphonso Inc.) 인수에 이어 이번 플랫폼 사업 진출까지 비즈니스 다변화에 속도를 낸다.

이는 LG전자가 TV 사업에서 디지털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LG전자는 webOS TV 플랫폼을 사용하는 제조사가 늘어나면 플랫폼을 통한 수익 창출은 물론이고, webOS 사용 고객과의 접점 또한 대폭 늘릴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콘텐츠와 서비스 사업 고도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가 TV 사업에서 디바이스(제품 개발·생산·판매)뿐 아니라 플랫폼(SW와 HW 표준 디자인 공급) 분야까지 사업을 확대하는 데에는 webOS의 앞선 경쟁력이 크게 기여했다. webOS TV는 인공지능 리모컨의 사용 편의성,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뛰어난 개방성과 접근성 등이 장점이다.

LG전자가 자사 스마트 TV에 적용하고 있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 연내 전 세계 20여 개 TV 업체가 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은 webOS 플랫폼을 적용한 TV 예시 이미지./사진=LG전자 제공LG전자가 자사 스마트 TV에 적용하고 있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 연내 전 세계 20여 개 TV 업체가 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은 webOS 플랫폼을 적용한 TV 예시 이미지./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는 무료 방송 콘텐츠 서비스인 LG 채널, 인공지능 씽큐(ThinQ) 기반 음성인식 등 LG 스마트 TV의 다양한 부가 기능도 제공한다. webOS TV 사용자는 뛰어난 사용 편의성이 장점인 인공지능 리모컨을 사용할 수 있으며 LG전자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받아볼 수 있다.

LG전자는 webOS TV 생태계의 빠른 확대를 위해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및 방송 서비스를 지속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근 스마트 TV를 주변 기기나 인터넷과 연결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려는 수요는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전 세계에 출하되는 TV 가운데 스마트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8년 71.6%에서 지난해에는 84.8%까지 늘어났다. 오는 2024년에는 전체 TV의 9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webOS TV가 갖추고 있는 사용 편의성과 개방성이 시장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며 "SW와 HW 전반을 아우르는 TV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TV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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