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으로 미국 포드, 독일 폭스바겐, 일본 토요타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업체들이 줄줄이 생산차질을 빚는 상황에서 현대차 (232,000원 ▲1,000 +0.43%)와 기아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부품 수급 여건을 이어가는 비결을 두고 나오는 분석이다. 특히 미국이나 일본 자동차업체들과 달리 차량용 반도체를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현대차그룹 입장에서 지난해 선제적인 조치가 없었다면 더 심각한 상황에 빠졌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액수로 325억달러(약 35조9000억원) 규모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산정한 지난해 국내 차량 평균가격(3590만원)을 바탕으로 산출한 수치다. 해외 제조사의 차량 판매가격이 국내보다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손실액은 추정치보다 더 높을 수 있다.
철강·타이어·부품사…경제 전반 공포 확산
한국GM 부평2공장. 한국GM은 차량용 반도체 품귀 문제로 부평2공장 가동을 절반 수준으로 낮췄다. 한국GM은 지난 8~16일 1000대가량의 생산 차질을 빚은 데 이어 오는 3월 중순까지 차량 생산에 총 5000대 안팎의 구멍이 생길 것으로 예측했다. /뉴시스
업계 관계자는 "주요 완성차업체의 잇단 감산 조치로 철강, 타이어, 부품업계로 이어지는 전후방산업에서도 연쇄 타격에 대한 우려가 공포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와 유럽 각국 정부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전면에 나서는 것도 일자리 등 경제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한 자동차산업의 특성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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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비결은 '토요타 학습'…정작 토요타는 감산
지난해 와이어링 하니스 사태가 약이 됐다는 얘기다. 당시 일본 토요타는 10년가량 유지해온 개방형 조달 구조를 바탕으로 동남아 등으로 공급선을 대체하면서 가동중단 사태를 빨리 마무리한 반면, 전속거래 관행을 벗어나지 못했던 현대차는 타격이 컸다.
좀더 거슬러 올라가면 2019년 7월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당시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업계의 학습효과도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이후 공급망 다변화 방식으로 재고관리 체계를 재정비했기 때문에 현재 반도체 부족 등에 따른 감산 조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재고를 최대한 줄이며 비용을 절감하는 '저스트 인 타임'(JIT) 방식에서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안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일부 시스템을 조정했다"고 말했다.
"3월부턴 안심 못해"…중장기 수급대책 시급
중장기적으로는 국산화 등 근본적인 수급 안정 방안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상반기 중에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인센티브 등 지원 정책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공급망 재편 가속…美·EU 잰걸음
반도체업계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장기 품귀 현상이 반도체 공급망 재편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조만간 반도체 공급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행정명령 등 포괄적 전략을 가동할 예정이다. EU(유럽연합)은 독일과 프랑스 주도로 최대 500억유로(약 67조2700억원) 규모의 첨단 반도체 제조기술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상업체로 삼성전자 (77,700원 ▼1,900 -2.39%)와 대만 TSMC가 거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