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다음 안드로이드부터 얼굴따라 화면 돈다…누워도 OK[킥킥IT!]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2021.02.17 08:28
의견 남기기

글자크기



차기 안드로이드 OS(운영체제)에서는 사용자 얼굴을 인식해 화면을 자동으로 회전시켜주는 기능이 추가된다. 비스듬히 누워 폰을 볼때마다 화면이 바로 돌아가 고정시켜야하는 불편이 사라지는 것이다.

15일(현지시각) 해외IT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은 안드로이드 12에서는 화면 자동 회전을 위한 얼굴 기반의 새로운 설정이 추가된다고 전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12 개발자 프리뷰 버전에 가장 먼저 적용될 전망이다.

현재 안드로이드폰은 자동회전을 사용하면 사용자 얼굴이나 시선과 무관하게 수평을 인식해 화면을 돌린다. 그런데 누워서 웹페이지나 유튜브 등을 볼 때 원치않는 방향으로 자동회전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자동회전을 끄는 사용자들이 적지않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때론 화면을 돌릴 필요가 있어 현재 안드로이드 9 버전부터 자동 회전이 꺼져 있을 때도 화면을 쉽게 회전시키는 회전 버튼을 우측하단에 표시한다. 이를 누르면 화면이 스마트폰 현재 방향에 맞춰 돌아간다.



예컨대 화면을 세로 방향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유튜브 영상을 재생한 뒤 스마트폰을 가로로 회전시키면 화면 아래쪽에 회전 버튼이 나타나는 식이다.

차기 안드로이드에서는 회전버튼을 누를 필요도 없도록 얼굴인식 자동회전 기능을 업그레이드한다.

얼굴 인식 자동 회전은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 화면을 보고 있는 사용자 얼굴 방향을 인식한다. 이에 맞춰 화면을 자동으로 회전시켜주는 방식이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카메라로 얼굴 방향만 인식하며, 사진을 저장하거나 다른 곳에 전송하지 않는다.


매체는 "다른 안드로이드 12 스마트폰에서도 얼굴 인식 자동 회전 기능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는데 우선 일단 픽셀폰부터 적용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다음 안드로이드부터 얼굴따라 화면 돈다…누워도 OK[킥킥IT!]


나의 의견 남기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