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팬히터도 잘 만듭니다" 30년만에 대표된 신입사원의 꿈

머니투데이 이재윤 기자 2021.02.1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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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9년 창립이래 최대매출낸 신일전자 혁신 이끄는 정윤석 대표

올해로 창립 62주년을 맞은 신일전자 (1,518원 ▲13 +0.86%)의 진화가 지속되고 있다. 선풍기 명가로 알려진 신일전자는 2019년부터 종합가전업체를 목표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인 1720억원(연결기준)의 매출을 달성했다.

정윤석 신일전자 대표.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정윤석 신일전자 대표.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30년 신일맨이 쓰는 '디자인 가전' 혁신
변화의 중심에는 3년 전 취임한 정윤석 신일전자 대표(56)가 있다. 정 대표는 1991년 신입 공채로 입사해 올해로 30년째 다니고 있는 '신일맨'이다. 2018년에는 대표자리까지 올라 신일전자에서 소위 '직장인 신화'를 썼다.



정 대표는 17일 "10년 간 실적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오래된 연혁에 비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지 못했다"며 "아직 정상화라고 하기는 힘들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의 삶의 방식을 바탕에 둔 '디자인 가전'이 정 대표가 추구하는 변화의 방향이다. 2015년 출시된 '에어서큘레이터'가 대표적인 예다. 주로 공업·업소용으로 쓰이던 제품을 끌어와 대박을 냈다. 누적 판매량은 175만대에 달한다.



주요 소비자인 주부들이 가전제품 중 가장 눈에 거슬리는 게 선풍기라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정 대표는 "인테리어 같은 느낌으로 제품을 개발했고 현재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일전자 자료사진.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신일전자 자료사진.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62년 창사이래 역대 최대 매출 낸 신일전자
방향성을 정립한 신일전자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체질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지난해 선풍기 중심의 여름 가전 매출에서 팬히터 등 겨울제품까지 확대하면서 코로나19(COVID-19) 영향에도 큰 폭으로 성장했다.

신일전자의 지난해 연결기준 잠정 매출액은 1720억원으로 전년대비 17.9% 늘었다. 영업이익은 67억원으로 328.5% 뛰었다. 지난해 겨울 가전 대표제품인 팬히터 출고량은 2만 여대로 전년 대비 33%나 늘었다.


신일전자는 1인 가구와 젊을 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디자인 가전 브랜드를 준비 중이다. 올해 하반기 신개념 '환기 공기청정기'를 내놓을 계획이다. 현재 공기청정기가 실내 공기를 순환하는 데 그친다면 외부 공기까지 유입시키는 방식이다.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창문형 에어컨에서 진화된 '이동형 에어컨'도 개발 중이다. 또 1인 가구를 겨냥한 '살균 세탁기'도 출시할 예정이다. 고온 살균방식을 적용해 삶아 빠는 방식의 소형 세탁기다. 반려동물용 드라이기도 낸다.



新역사 쓰는 신일전자, 올해 매출 25%성장 목표
정윤석 신일전자 대표./ 사진=이기범 기자 leekb@정윤석 신일전자 대표./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정 대표는 기존 계절 가전 제품 수요와 다양한 신제품 매출까지 더해 올해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25% 성장할 것"이라며 "마케팅도 기존보다 공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오프라인 중심의 기존 판로를 온라인으로 확대하고 홈쇼핑 등 유통채널도 대폭 넓혀 소비자들과 접점을 늘리겠다는 설명이다. 오래된 기업이라는 이미지 변신과 고객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위해 날씨의 요정 '웨디'란 자체 캐릭터도 만들었다.

정 대표는 "과거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들을 어떻게 늘릴 수 있을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며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이미지 광고 등을 통해 소비자 인식을 바꿔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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