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오른쪽 두번째)가 9일 전북 군산형 일자리 정부 민관합동지원단 현장 실사를 위해 군산시 명신기술교육원을 찾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전북도 제공) 2021.2.9/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정부 민관합동지원단은 9일 새만금산단 제1공구를 방문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 지정을 위한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현장실사는 ㈜명신 군산공장의 생산준비 상황과 새만금 산단 입주기업의 신규 공장 착공상황 점검, 생산차량 전시·시승, 사업계획 청취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실사단은 비공개로 진행된 사업계획 보고 및 질의·응답 과정에서 참여 기업들의 생산·판매 계획 실현 가능성과 재정 건전성 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민관합동지원단의 현장실사는 민간 전문가 그룹의 평가로 정부 상생형 일자리 지정 여부를 판가름하는 결정적인 심사 절차다. 이후 절차는 정부 상생형일자리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만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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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진 전북도지사(왼쪽 두번째)가 9일 전북 군산형 일자리 정부 민관합동지원단 현장 실사를 위해 군산시 명신기술교육원을 찾아 전시된 참여기업 생산차량을 살펴보고 있다. (전북도 제공) 2021.2.9/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최종 지정 시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인센티브는 스마트모빌리티 협업센터 구축, R&D(기술개발), 자금지원, 공동근로복지기금 지원 등 35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인 인센티브는 지정 시 확정·공개된다.
한편 정부의 ‘상생형 일자리 사업’은 지역 노사민정이 상생협약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면 정부와 지자체가 인센티브 패키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설명된다.
전북도는 지난 2018년 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대체 사업으로 2019년부터 전북 군산형 일자리(전기차 클러스터)를 추진해 왔다. 오는 4월부터 본격적인 생산과 함께 500여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참여기업은 ㈜명신, 에디슨모터스(주),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등 5개사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를 통해 전북을 국내 최대의 전기차 생산기지로 성장시켜 대한민국의 미래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산업 분야의 축적된 경험과 인프라를 십분 활용해 경제성장과 지역상생을 이룰 수 있도록 전북 군산형일자리로 확실한 변화를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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