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해운강국으로 재도약한다”

머니투데이 김원종 머니투데이방송 PD 2021.02.0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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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







출연: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
진행: 머니투데이방송 서성완 보도본부장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리더 서성완입니다. 정부가 2023년까지 해양수산 분야 신산업 시장을 11조 3,000억 원 규모로 키우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항만물동량은 20억 톤 규모를 달성한다는 계획인데요.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을 모시고 대한민국 해양수산산업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Q. 장관님, 바쁘신데 시간 내주셔서 고맙습니다.
먼저 우리 MTN 시청자 분들 위해서 인사 말씀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A. 시청자 여러분,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해양수산부 장관입니다. 코로나19의 어려움을 꿋꿋하게 이겨내고 계시는 국민여러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해도 바다에서 좋은 소식을 많이 건져 올려서 국민 여러분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Q. 지난해 코로나19 때문에 경제적 측면에서 참 전례 없는 상황이 지난해 이어서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고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이런 위기 속에서 또 기회를 찾는 기업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장관님이 보시기에 해양수산 분야에 있어서는 위기인가요? 기회인가요?

A. 위기는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상황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지금 어려움을 겪지 않는 그런 나라는 없습니다만 우리 정부는 이런 어려움 가운데서도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서 작년에 OECD 국가 중에서 경제성장률 1위를 기록하는 등 효과적으로 잘 대처해왔다 이렇게 저는 생각합니다. 비록 위기 상황이긴 합니다만 이를 선제적으로 잘 활용만 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서 디지털이라든가 저탄소라든가 친환경이라든가 이런 분야에 저희가 선제적으로 잘 대응할 수만 있다면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지 않나 이런 얘기입니다. 사실 한국판 뉴딜, 작년 7월에 발표가 됐습니다만, 이러한 내용들이 한국판 뉴딜정책에 잘 담겨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고요. 또 외국에 많은 국가들도 우리 한국판 뉴딜정책을 갖다가 그렇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해양수산 분야도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수출입이 많이 줄었고요. 또 수산물의 출하라든가 소비 저하 이런 것도 굉장히 어려움을 많이 겪었는데요. 이에 따라서 저희 해양수산부가 총 8차례에 걸쳐서 해양수산대책을 마련해서 우리 해운이라든가 해양 그 다음에 수산인들, 어업인들 위해서 정책을 펼쳤는데 덕분에 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하고요. 올 한해도 어쨌거나 피해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서 해양수산업의 체질을 개선하는 그런 노력도, 혁신의 노력도 저희가 병행해서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Q. 코로나19로 인해서 특히 또 물류의 어려움이 많았고요. 그러다 보니까 물류비용이 대폭 인상되는 그런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의 춘절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우리나라 수출물류 기업들 차질이 있을 것 같긴 한데 혹시 선적 공간 확보라든가 비용 절감할 수 있는 이런 방안들을 마련하고 계시죠?

A. 작년 초만 해도 미주로 이렇게 저희가 수출하는 컨테이너의 물류비가 한 1,500불 정도, 40피트 기준으로 해서 한 1,500불 정도였는데 작년 연말 그리고 올 초 지금 거의 4,000불을 넘기고 있거든요. 당연히 수출하시는 분들한테 굉장히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선적 공간이 확보하는 데도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그래서 정부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설립해서 이에 대응하고 있고요. 또 임시 선박을 투입해서 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에 저희가 총력으로 대응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의 원양선사인 HMM에서는 중소기업에게 일정량의 선적 공간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또 최근 운임이 급상승하고 있는 유럽항로에도 또 동남아지역에도 저희가 임시선박을 계속 투입할 계획입니다. 더불어서 올 4월 말부터 저희가 1만6천 TEU급의 선박 총 8척을 순차적으로 지금 투입할 계획이었는데 조금 당겨서 3월 중순부터 2척을 투입할, 그래서 유럽 구주항로에 물류 흐름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저희가 도움을 드릴 그런 계획이 있습니다.

Q. 한진해운이 사라진 지가 벌써 한 4-5년 된 것 같습니다. 그때 해운 재건 계획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정부가 세우고 추진해왔는데 어떻습니까? 정부 예상대로 잘 진행이 되고 있는 건가요?

A. 현재까지는 원래 저희가 뜻했던 대로 또 어떤 면에서는 그 이상으로 잘 지금 진행돼 오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에 해운 재건을 위해서 저희가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2018년 4월에 수립했고요. 이어서 2018년 7월에 한국해양진흥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발주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서 우수 선화주 인증제 이런 제도를 저희가 도입할 수가 있었는데요. 해운 재건의 기초를 저희가 마련했다, 이렇게 볼 수가 있고요. 또 코로나 피해의 조기 극복을 위해서 작년 1조 7,000억 원 규모의 재정 금융을 신속하게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서 해운 매출액은 한진해운 사태 이전 수준에 거의 지금 가까워졌고요. 원양선사 선복량도 회복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의 원양선사인 HMM, 이전의 이름은 현대상선이었죠, HMM은 21분기 만에, 5년 만에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는 그런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해운 재건 계획은 지금 이제 계획을 수립한 지 3년 정도 지나고 있는데요.


이런 재건을 위한 밑바탕을 성공적으로 다진 후에 저희가 이제 앞으로는 한 단계 더 다음 단계로 공고히 하는 단계로 나아갈 계획입니다. 올 상반기에 1만6000TEU급 8척이 이제 성공적으로 투입이 되면 1단계 해운 재건은 어느 정도 마무리된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고요. 저희가 동남아지역에도, 동남아지역을 운항하는 그런 선사에도 지원프로그램을 계속 제공해왔는데 중소 동남아항로에 투입되는, 중소중견 선사에 신규 선박 확보를 위해서 저희가 더욱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서 선복량을 늘리는 데 저희가 도움을 드릴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추진을 통해서 올해는 한진해운 파산 전에 저희가 해운매출액이 39조였습니다. 그런데 한진해운 파산 후에 그것이 10조가 줄어서 29조로 줄었는데 올해는 해운매출액을 40조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2025년까지 원양컨테이너 선복량을 120만TEU, 한진해운 파산 전에 저희가 갖고 있던 선복량이 105만TEU였습니다. 그것을 뛰어넘는 2025년에는 120만TEU를 확보하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

Q. 정부가 포스트코로나 대응책으로 한국형 뉴딜을 꼽았죠. 해양수산 분야에 특화된 전략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A. 해양수산 분야의 한국형 뉴딜은 총 6가지, 6가지 분야에 지금 저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디지털 전환, 녹색 전환, 비대면 산업 육성, 그 다음에 글로벌 밸류체인 변동에 대응, 신산업 육성, 그리고 6번째로 취약계층 안전망 구축 이렇게 돼 있습니다. 조금 더 보충 말씀드리면 디지털 뉴딜은 자율운행 선박이라든가 완전 자동화 스마트항만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요. 또 수산 쪽에는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 이런 분야가 디지털 뉴딜 정책과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그린 뉴딜은 우리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관공선이라든가 일부 민간선박 등 포함해서 총 500여 척의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무탄소 선박을 완전 상용화하는 쪽으로 저희가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서 양식장 스티로폼 부표를 전면 대체한다든가 하는 해양생태계의 보존과 복원을 위한 노력도 병행해나가겠습니다. 비대면 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허브 앤 스포크 수산물 저온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요. 또 K-FISH 온라인수출 통합플랫폼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항만배후단지에 유턴 기업이 어떻게 하면 쉽게 입주를 할 수 있게 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저희가 정책적으로 저희가 쉽게 들어오실 수 있도록 그렇게 지원할 계획이고요. 또 해양바이오 권역별 산업과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데도 저희가 정책의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해양 원격의료 등 선원 안전망 구축을 확대하는 그래서 안전망을 확보하는 데도 저희가 노력하겠고 어촌뉴딜 300사업, 수산 분야의 공익형 직불제도로 어촌의 정주 여건도 개선하는 데 저희가 정책의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Q. 탈탄소 움직임이 지금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해서 거세지고 있고 사실상 전 세계가 지금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잖아요. 우리도 여기에서 자유롭지가 않은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비전을 갖고 추진하고 계신가요?

A. 전 세계적으로 지금 기상이변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재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여름에는 태풍 그 다음에 고수온, 적조 또 겨울에는 저수온 피해로 인해서 여러 가지 기상재해 피해가 우리 수산인들에게 많이, 특히 다가오고 있는데요. 탄소중립은 이제 더 이상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 해양수산부도 이러한 문제를 잘 인지하고 있고요. 그래서 2050년을 목표로 해서 해양수산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탄소중립을 선제적으로 실현할 계획을 가지고 저희가 정책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된다면, 잘 실행이 된다면, 계획대로, 2030년까지 500척 이상의 선박을 저탄소 선박으로 저희가 전환할 계획이고요. 2050년까지 무탄소 선박의 완전 상용화를 달성하는 목표로 정책을 수립해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더불어서 갯벌 복원사업이라든가 바다숲 조성사업도 적극 추진해나가겠습니다.

Q. 바다가 자원의 보고, 특히 에너지의 보고가 될 수 있다는 얘기는 이미 누차 들은 것 같은데 아직까지 친환경에너지 쪽에서 뚜렷하게 해양에너지가 각광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혹시 어떤 문제가 있는지 또 해결방안은 있는지 의견을 좀 듣고 싶습니다.

A. 이게 다 신재생에너지하고도 다 관련이 있는 내용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부터 해양에너지 기술을 본격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제 조력 관련 분야는 이미 상용화가 되었죠. 시화호에 조력발전소가 건설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외의 분야, 예를 들어 조류라든가 파력이라든가 해수온도차 에너지 이런 분야는 지금 이제 상용화 단계에 있습니다. 기초 기술은 개발이 돼 있고요. 다른 재생에너지에 비해서 초기투자 비용이라든가, 한마디로 말씀드려서 경제성이 있는지 아직 확보가 안 됐기 때문에 아직 시장이 형성되기 힘든 여건인 건 사실입니다. 유럽연합 같은 데서도 지금부터 10년 후, 2030년이나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여건을 감안해서 가능한 부분부터, 예를 들어서 섬 지역 등을 대상으로 해서 상용화 시범 보급사업을 저희가 추진하려고, 주력하려고 지금 정책을 수립해서 추진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Q. 한국형 뉴딜에 앞서서 해수부는 이미 어촌뉴딜사업을 추진하셨던 것 같아요. 올해가 벌써 3년 차라고 하는데 성과에 대해서 자랑 좀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A. 어촌 어항이 우리나라에 한 2,200개 가까이 됩니다. 이 중에서 300개를 선정해서 매 개소 당 평균적으로 한 100억 원을 투입해서 어촌 어항을 개발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총 투입되는 돈이 약 3조 원 되는데 단군 이래 어촌 어항에 이렇게 집중적으로 돈이 투입된 그런 프로그램은 이게 처음이 아닌가, 이렇게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만큼 기대되는 바도 크고요. 19년도에 처음으로 70개소가 선택이 됐고요. 작년에 120군데, 올해 60군데가 선택이 돼서 지금 현재 250군데에서 어촌뉴딜 300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해 3년차 되는 곳은 이제 저희가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만재도라는 곳을 비롯해서 총 57개소에 결과물이 올해 이제 나오게 돼있습니다. 사실 올해만 해도 60개소를 저희가 선정하는 데 있어서 경쟁률이 치열했습니다. 한 4:1 정도 됐는데요. 저는 어촌뉴딜 300 프로그램이 300곳에서 이렇게 끝나서는 안 되고요. 궁극적으로는 2,200여 군데 다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우리 해양수산부는 어촌뉴딜 300사업 이후에도 이 사업이 계속 지속될 수 있도록 어촌 어항 재생 개발 프로그램을 수립해서 지금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어촌 어항 재생 개발 계획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잘 완수돼서 우리 어촌 어항이 사람들이 정말 살고 싶고 또 찾아가보고 싶어 하는 그런 지역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Q. 쌀에 이어서 수산 분야 공익 직불제가 이게 올해부터 확대 시행이 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고 또 어떤 성과를 기대하시는지요?

A. 수산 분야에서 아주 획기적인 프로그램이다, 이렇게 저는 생각합니다. 기존에 수산 관련 정책은 수산물 공급자로서 어민의 생산 확대 지원에 중점을 두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이 수산 공익 직불제는 이런 정책을 전면 전환하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어민이 수산자원을 보호한다든가 친환경 수산물을 생산하게 되면 그 공익적 행위를 인정해서 보상하는 그런 프로그램이다,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어민의 행태를 공익에 부합하도록 유도하는 그런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이 성공적으로 만약에 정착이 된다면 어가의 안정적 소득과 생활기반이 마련된다고 이렇게 볼 수가 있고요. 어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이렇게 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친환경 양식의 확대라든가 안전한 먹거리 공급체계 구축 등 국민의 후생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Q. 지난 한 해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 어민들의 생활이 어땠을까 궁금한데 수산물의 국내소비 또 수출 전체적으로 추세가 어땠습니까? 그리고 올해는 어떻게 진행될 걸로 예측하시는지요?

A. 제가 모두에도 말씀을 잠시 드렸는데 작년에 코로나19로 인해서 수산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습니다. 수산물의 출하라든가 소비가 굉장히 줄어들었거든요. 저희가 그래서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서 상생할인행사를 여러 번 가졌습니다. 그래서 총 1500억 원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렸는데요. 더불어서 수출도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초기에 저희가 25억 불 목표를 잡았는데 결론적으로 23억 2,000만 불밖에 못했습니다. 그러나 김이 사상 초유로 6억 불 이상을 수출하는 실적을 올렸습니다. 저희가 더욱 더 수출이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해외에서 엄청 유명세를 타고 있다는 상황인 거죠?

A. 그렇습니다. 올해에도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프로그램을 더욱 더 확대하겠습니다. 저희가 예산도 작년보다는 거의 두 배로 늘렸습니다. 총 390억 원 저희가 지금 확보해서 이 사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고요. 또 정부 비축 수산물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서 수산물 공급 돌아가겠습니다. 공공 급식 수요 창출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올해에는 총 2,500억 원 이상의 수산물 소비를 창출하도록 저희가 노력을 하겠습니다. 더불어서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서 온라인 수출 지원 확대를 한다든가 가공식품 중심의 수출상품을 혁신한다든가 그리고 수산식품기업의 수출역량을 강화하는 데 저희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Q. 일본 문제인데요. 원전오염수 해양 방류를 밀어붙이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강력하게 적극적으로 막아야 할 것 같은데 어떤 대책으로 진행하고 계신가요?

A.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대해서 초기부터 범정부적으로 태스크포스를 만들어서 대응해오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오염수 처분에 관한 투명한 정보의 공개라든가 국제사회와 소통 등을 일본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습니다. 더불어서 안전한 처분 방안이 강구될 수 있도록 국제 공조를 추진해왔습니다. 우리 부는 작년 12월 런던의정서 당사국회의라는 데 저희가 참여해서 이러한 내용을 국제사회에 알렸고요. 대내적으로는 우리 바다 오염과 수산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그런 감시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왔습니다. 예를 들면 해양 방사능 감시망을 더욱 촘촘히 하기 위해서 작년에 조사 정점을 기존에 32군데에서 39군데로 늘렸습니다. 또 검사 횟수도 연 4회에서 6회로 확대했습니다. 아울러 일본산 수산물의 이력 관리와 원산지 단속 등 수산물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원전오염수로 인해 우리 국민들께서 불안해하지 않으시도록 일본 및 국제사회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관계 부처와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더 이상 바다에서 사고가 나지 않았으면 하는 그런 간절한 바람도 국민 모두 가지고 계실 텐데 최근에도 크고 작은 선박 사고들이 조금씩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이거 참 가슴 아프실 것 같은데 해상안전을 위해서 좀 더 강화된 대책이랄까 이런 거 추진하고 계신가요?

A. 제가 취임 초기부터 안전에 대해서 굉장히 강조도 하고 신경을 썼습니다만 사고가 계속 나서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먼저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안전과 관련해서는 3가지 요소가 잘 어우러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이제 시설설비의 현대화, 가장 중요한 것 같고요. 더불어서 법 제도의 정비. 이 두 가지가 기본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는데 여기 한 가지 덧붙이자면 종사자들의 문화, 인식, 안전 인식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희가 이제 통계를 내보면 사고조사를 해볼 때 인적 과실이 5건 중에 4건입니다. 약 80%가 인적 과실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법 제도가 잘 정비돼있고 시설이 현대화돼있어도 종사자들의 안전 인식이 결여돼있으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없다, 하는 것을 저희가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물론 안전설비를 더욱 더 현대화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현장 종사자의 안전 인식을 개선하지 않으면 아무 효과가 없다는 걸 저희가 너무 잘 알고 있고요. 그래서 그러한 안전 인식을 재고하는 데 더욱 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설비 현대화 관련해서는 저희가 이제 지난달 말부터 바다 내비게이션, e-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실시했는데요. 선박 안전 운항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저희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해운선사의 안전 분야 투자 내역을 매년 공시하도록 저희가 안전투자 공시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이렇게 할 경우에 선사의 자발적인 안전 강화 노력도 크게 강화될 것으로 저희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말씀하신 것 중에 바다 내비게이션 하니까 이게 뭘까 궁금해 하는 시청자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A. 쉽게 말씀드리면 저희가 육상에서 자동차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 시스템 이용하지 않습니까? 바다에서 똑같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음성 정보뿐만이 아니라 동영상 정보 또 그래픽 정보를 통해서 시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저희가 선박의 운항자에게 제공해서 항해 안전 도모는 물론이려니와 선박 운항의 효율성도 재고할 수 있는. 이게 이제 연안으로부터 100km 커버리지가 되고요. LTEM이라 그러는데 이게 초고속 해상 무선통신망을 통한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Q. 해상에서도 통신이 이제 가능해지는군요.

A. 이게 저희가 세계 최초로 지난달 말부터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서비스를 위해서 저희가 2016년부터 시스템 개발과 구축에 노력을 해 온 결과가 이제 지난달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겁니다. 저희가 세계 최초로 시도를 한 그런 서비스이기 때문에 외국에서도 굉장히 주목하고 있고요. 이게 잘 되면 저희가 이 시스템을 수출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Q. 2년 가까이 이제 장관직을 수행하셨고 곧 있으면 3년 차 접어드시지 않습니까? 좀 그동안 아쉬운 부분도 있고 소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앞으로 목표는 어떠시고 전체적으로 한번 정리해주십시오.

A. 제가 취임할 때 두 가지 생각을 가지고 일을 시작했는데요. 첫 번째로는 기존에 해오던 저희 전통 주력 산업을 어떻게 하면 재도약 시킬 것인가, 또 혁신할 것인가가 그 첫 번째였고요. 두 번째는 신 성장 동력 발굴과 미래 준비. 제가 유럽에 한 10여 년 있으면서 계속 듣고 보고 하던 것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도래와 관련해서 어떻게 하면 이 해양수산 분야가 그런 걸 잘 받아들여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을 것인지 또 먹거리로 삼을 것인지 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전통 주력 산업 관련해서는 해운 재건, 그 다음에 수산 혁신 이런 것이 키워드가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신성장 동력 발굴과 미래 준비는 스마트화, 해양수산 분야의 스마트화 또 해양 신산업 육성 이런 것이 될 것 같습니다. 말씀드렸듯이 해운 재건 프로그램은 잘 진행이 돼 있고 심지어 이런 프로그램이 현 정부에서 마련되지 않았으면 코로나19 사태에 어떻게 우리 정부가 이걸 대처할 수 있었을까 하는 아주 아찔한 생각까지 듭니다. 아무튼 지금 성공적으로 진행돼온 해운 재건을 잘 마무리해서 그 다음 단계로 잘 이어지도록 제가 하겠습니다.

더불어서 수산 공익 직불제라든가 어촌뉴딜 300사업 이런 사업은 우리 수산업의 관행과 어촌의 자립적 기반을 크게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더불어서 해양수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혁신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신산업 육성과 스마트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저희가 정책을 추진해왔습니다만 좀 아쉬움이 있다면 부산신항, 진해신항, 제2 신항이라고도 이렇게 얘기하고 있는데요. 작년 예타에 떨어졌습니다. 저희가 뭐 좀 부족한 게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 부족한 부분을 되돌아보고 올해는 꼭 이 예타가 통과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2년 가까이 장관직을 수행하면서 정말 해양수산 분야가 국가 경제 발전이라든가 국민 생활 안정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하고 또 실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해양수산부가 민생안정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그런 부처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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