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사진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미래형 디지털 뱅킹 시스템을 구축하는 ‘더 넥스트(The NEXT)’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조만간 사업자 선정 등 사전작업을 마무리하는 대로 단계별·점진적 전환을 꾀한다.
더 넥스트 사업은 고객과 직원 모두를 겨냥한다. 고객경험은 심리스(Seamless·유연한)로 설명된다. 끊김이 없다는 의미의 ‘심리스’란 단어를 쓴 건 비대면 채널과 오프라인 영업점 사이에서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은행의 모든 채널에서 고객 행동 데이터, 마케팅 정보를 통합 관리하려는 시도다. 이렇게 되면 상품 하나를 가입하면서도 오프라인 상담 내용을 그대로 온라인에서 이어서 진행하게 된다. 번거로운 일이 사라지는 셈이다.
신한은행은 또 다른 목표의 하나로 ‘데이터 드리븐(Data-driven·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꼽았는데 이는 마이데이터 시대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은행의 데이터 관리 정책, 기준을 정비하고 데이터 추적, 관리가 가능한 내비게이션을 만들면서 은행의 데이터 활용, 분석 환경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사업 전반에서 속도를 높이기 위해 ‘넥스트 추진팀’을 별도로 꾸렸다. 또 조만간 단행하는 조직개편에서 디지털 매트릭스 조직을 구성한다. 경영기획, 여신 등 각각의 사업그룹 안에 디지털 전문가를 파견시키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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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옥동 행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 성공 여부에 조직의 명운이 달렸다”며 “온·오프라인을 아울러 시장을 압도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과감한 도전을 이어가려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