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국·실장 인사 '28명 승진'…'디지털금융 감독' 강화 조직개편도

머니투데이 박광범 기자 2021.01.21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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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전경 /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금융감독원 전경 /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금융감독원이 21일 부국장·팀장 28명을 국실장(급)으로 승진 발령했다. 이중 22명이 1968~1971년생으로 대규모 세대교체를 꾀했다.

금감원은 이번 인사의 특징으로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 인력 강화 △세대교체와 발탁 인사 △전문성 중심의 배치와 여성 인력 중용 등을 꼽았다.



우선 금소처 기능 강화를 위해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치해 금융소비자 보호 감독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또 1968년∼1971년생 부국장·팀장(22명)을 승진 발령했다. 특히 장기간 회계감독업무를 담당한 박형준 회계심사국 팀장을 회계관리국장에 발탁하는 등 특정 분야의 전문성과 업무경험이 풍부한 인재에 대한 발탁 인사를 진행했다.



업무능력과 리더십이 뛰어난 여성 국실장 3명도 주요 부서에 배치했다. 김미영 전 여신금융검사국장은 불법금융대응단 국장으로, 이상아 전 연금감독실장은 금융상품심사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장성옥 전 IT·핀테크전략국 부국장은 새로 승진해 정보화전략국장에 배치됐다.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는 다음 달 말까지 이어진다. 금감원은 "앞으로도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를 지속적으로 정착시켜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감독기구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은 '디지털금융' 감독 강화와 금소처 기능을 재편하는 것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관련기사 : 금감원, 디지털금융 감독 강화…'기울어진 운동장' 바로잡는다)


우선 전략감독담당 아래 IT·핀테크전략국과 핀테크혁신실을 각각 디지털금융감독국과 디지털금융검사국으로 개편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이 강조하는 금융소비자 보호에도 힘을 실었다.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통합했다. 금융소비자보호를 총괄하는 조직을 만들어 소비자 피해예방에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목표다.

또 분쟁조정 3국을 신설해 실손의료비와 사모펀드 분쟁 조정에도 역량을 쏟는다. 지난해 신설된 민원·분쟁조사실은 금융민원총괄국으로 확대했다.

신규감독수요와 감독수요 급증에도 대응한다. 우선 회계기획감리실을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했다. 팀 단위 조직도 보강했다. 펀드 등록·심사 적체 완화를 위해 자산운용감독국 내 펀드심사팀을 2개팀 체제로 바꾸고, 최근 검사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산운용검사국 내 검사팀을 추가로 신설했다.

아울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대외협력과 국제공조 강화 등을 위해 국제국 산하에 지속가능금융팀을 설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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