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에 상장된 TIGER 2차전지테마 ETF는 WISE 2차전지테마지수를 기초지수로 사용한다. 증권사 리포트를 키워드 분석해 상위에 2차전지가 포함되는 종목을 유니버스로 한다.
지난해 10월 상장한 TIGER KRX2차전지K-뉴딜 ETF는 민간 뉴딜펀드인 TIGER K-뉴딜 ETF 시리즈 중 하나다.
기초지수인 KRX 2차전지 K-뉴딜지수는 총 10종목으로 상위 3개 종목이 동일 비중으로 75%, 하위 7개 종목이 유동시가총액 가중으로 25%를 구성한다.
시가총액 상위 국내 대표 베터리셀 기업들의 비중을 높여 미래 성장산업의 주도주에 집중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설정 이후 누적수익률은 59.6%다.
지난 달 상장한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Index를 추종한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 확대와 함께 급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밸류체인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다. 중국 전자제품, 자동차, 자동차 부품, 산업 장비, 특수화학 산업 등에 속하며 전기차 관련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중국 A주, 항셍지수 및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20종목을 편입한다. 설정 한달 만에 수익률 24.15%를 기록 중이다.
TIGER 2차전지 ETF 시리즈는 연금계좌를 통해 투자 시 장기적인 시각에서 접근할 수도 있고, 연금수령 시 3.3%~5.5% 저율 분리과세를 적용 받는다.
2023년부터 국내 주식에 대한 20% 양도세가 부과되고 해외주식의 경우 매매차익과 분배금에 대한 과세이연 효과가 있어 연금 상품으로의 활용 매력이 높아졌다. ETF 특성 상 0.23% 거래세도 면제되어 다방면에서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권오성 ETF마케팅부문장은 "2차전지 산업은 높은 성장성을 바탕으로 혁신 테마를 넘어 메가 트렌드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라고 밝혔다. 그는 "TIGER 2차전지 ETF 시리즈를 통해 투자자들은 거래편의성이나 저렴한 보수 등 ETF의 장점을 누리면서 2차전지 투자테마에 손쉽게 분산투자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