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 뉴스1
특히 이 시장은 ‘㈜일산대교’ 내부의 불합리한 수익구조로 발생하는 비용을 10여 년간 주민들에게 ‘통행료’로 전가해 왔다는 점을 지적했다.
공단 측은 일산대교 설치 시 대여한 장기차입금에 대한 이자율을 8%, 후순위차입금을 20%로 책정했다. 하지만 2015년 이후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2.0% 미만이었고 2020년 이후에는 1.0% 미만인 것과 비교했을 때, 공단 측이 책정한 이자가 지나치게 고금리라는 지적이다.
일산대교. (고양시청 제공) © 뉴스1
이 시장은 “저금리 추세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경기 서북부 주민들이 국민연금공단 측에 쌈짓돈을 보태 고금리 이자를 납입하고 있는 셈”이라며, “국민연금공단에서 국가기관으로서 국민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책임감을 갖고 현실성 있게 이자율 조정 및 수익구조 개편을 통해 통행료 무료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현재 경기도는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사업 재구조화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며, 용역 결과에 따라 통행료 감면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일산대교는 2008년 민간자본 투자로 개통돼 현재 ‘㈜일산대교’에서 관리 중으로, 30년간 유료 운영이 계획되어 있다. 일산대교는 고양·파주(한강 이북)와 인천·김포(한강 이남)를 잇는 필수기반시설로, 하루 8만 대 차량이 통행한다. 특히 48번·78번과 98번 국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산대교를 거쳐야 하는 까닭에 출·퇴근 차량뿐 아니라 산업물동 차량의 비중도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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