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서 협회는 "방통위가 그간 제시해온 비대칭규제의 해소라는 정책 목표를 충실히 이뤄가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을 기대한다"며 "지상파 방송사들도 보다 정상화된 시장 환경 속에 당면한 어려움들을 극복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더욱 다가가고 사랑받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민언련은 "방송 환경 변화 속에서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은 방송 공공성 강화 및 시청자 권익 보호를 위한 새로운 제도와 미디어산업 패러다임의 전환이지 방송사업자들이 요구하는 재원확보와 수익성 확대를 위한 제도 변화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방통위는 비대칭규제 해소라는 미명 아래 방송 광고‧협찬 규제를 최소화하거나 철폐하고 편성규제도 대폭 완화하겠다고 밝혔다"며 "기존 방송사업자의 시장 교란행위부터 시정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시장에서 사업자의 상업적 이익추구를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특히 지상파 중간광고 전면 허용에 대해 "지상파 메인뉴스에도 중간광고가 들어갈 수 있고 현재 비판을 받고 있는 지상파의 편법 중간광고 PCM(분리편성광고)은 합법적인 광고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언련은 "이번 정책은 과거 정부가 주도한 탈규제와 시장자유 원칙을 복권시키고 사업자 위주의 왜곡되고 편파적인 문제인식에 기초해 방송사업자의 상업적 이익을 우선 추구할 수 있는 제도적 물꼬를 활짝 열어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업자 중심의 파편적인 정책 추진을 멈추고, 미디어 공공성에 기반을 둔 사회적 논의 기구 구성부터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