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CNG충전소(A 표시 지점) 위치도. /사진=카카오맵
4일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시는 올해 예산변경을 통해 37억원 규모를 확보해 서소문청사 수소충전소 건립에 나선다. 하루 200kg 정도로 40대 가량을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사업이 빠르게 진척되면 올해 상반기 안에 서소문청사 내 수소충전소가 건립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지역의 일반 차량용 수소충전소는 기존 양재·상암·국회·강동상일에 이어 5개로 확충된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지난달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범부처 수소충전소 TF(태스크포스) 제2차 회의에서 서울의 사대문 안 공공청사를 활용해 수소충전소를 짓는 사업을 단독으로 시행하는 계획안을 제출했다.
서소문청사가 CNG에 이어 에너지 관련 대시민 인식전환에 활용되는 셈이다. 서소문 청사에 있는 기존 CNG충전소는 서울시가 CNG 보급 단계에서 가스 충전시설의 안전성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도심의 공무원 업무 공간에 설치했던 시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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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나 학계에선 수소충전소에 대해 주민들이 갖는 막연한 불안감이 2000년대 초반 CNG 보급 당시를 연상시킨다는 분석이 많다. 서초구의 경우 현행법상 불필요한 주민 설명회까지 서울시에 요구하며 수소충전소 구축 과정에서 경계감을 보인 바 있다.
이런 주민 불안으로 인해 민간 사업자들이 수소충전소 건립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자 정부가 기존 자치구에 귀속된 허가권을 환경부로 상향시키는 방안까지 추진할 정도다.
서울시는 시내 버스 정규노선 370번에 수소버스를 도입한 데 이어 수소 경제 확산에 힘을 쏟아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