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만원짜리 삼색 가디건 불티" 불황 뚫은 '톰브라운'

머니투데이 오정은 기자 2020.12.26 08:00
글자크기

美 명품 톰브라운, 패션 불황에도 올해 매출 62% 급증...삼성전자와 협업으로 인지도 높여

톰브라운 가디건 이미지/사진=톰브라운 공식 홈페이지 톰브라운 가디건 이미지/사진=톰브라운 공식 홈페이지


2030 남성이 명품 시장의 큰 손으로 부상하면서 뉴욕 컨템포러리 명품 브랜드 톰브라운(Thom Browne)이 패션시장을 휩쓴 코로나 불황에도 올해 고성장세를 나타냈다.

26일 톰브라운을 공식 수입·유통하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2월 셋째주까지 국내 톰브라운 매출은 전년비 62% 급증했다.



톰브라운은 올해 삼성전자와 두 차례에 걸친 협업으로 300만원대 갤럭시Z폴드 톰브라운 에디션을 출시해 국내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지난 9월 출시한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은 396만원의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23만명 넘는 인파가 추첨에 응모해 없어서 못 살 정도였다.

톰브라운과 삼성전자의 협업으로 탄생한 갤럭시Z폴드 디자인톰브라운과 삼성전자의 협업으로 탄생한 갤럭시Z폴드 디자인
뉴욕 디자이너 브랜드 톰 브라운은 2030 남성층에서 인기가 높은 캐주얼 캐릭터 브랜드다. 국내에서는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판교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센텀시티점에 입점해 있다.



톰브라운의 가격대는 슈트가 400만원대, 재킷은 200만원대부터 시작된다. 톰브라운을 상징하는 삼색 무늬가 들어간 가디건은 180만원~270만원 전후로 가격이 형성돼 있다. 국내 유명인사 중에는 지드래곤이 톰 브라운 매니아로 알려져 있다. 배우 김수현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톰 브라운 수트 등을 착용해 화제가 됐다. 최근에는 BTS(방탄소년단)도 톰브라운을 입고 완벽한 비주얼을 자랑했다.

올해는 특히 2030 남성의 명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톰브라운 매출이 수직 상승했다. 전세계 실시간 명품 검색 플랫폼 트렌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남성 명품 검색 사용자는 전년비 208% 급증하며 여성 사용자 증가를 앞질렀다.

톰브라운 서류가방 이미지/사진=톰브라운 공식 웹사이트 톰브라운 서류가방 이미지/사진=톰브라운 공식 웹사이트
트렌비 관계자는 "최근 명품 소비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자동차, 시계 등 고가의 카테고리에 집중됐던 남성 명품 소비가 패션 전반으로 확대됐다"며 "20대에서 40대까지 구매력을 갖춘 남성 전 연령대서 명품 소비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남성 명품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는 구찌, 스톤아일랜드, 메종마르지엘라, 톰브라운, 몽클레어, 보테가베네타, 프라다 등이 있다.

한편으론 톰브라운의 인기가 높아지자 국내에서는 톰브라운 정장을 완벽하게 카피해 판매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짝퉁이 등장하기도 했다.



톰브라운이 최근 선보인 신제품 향수/사진=삼성물산 패션 부문톰브라운이 최근 선보인 신제품 향수/사진=삼성물산 패션 부문
톰브라운은 최근 국내에서 명품 향수 사업도 시작했다. 톰브라운의 상징인 RWB 그로그랭(레드·화이트·블루 심볼)으로 디자인된 신제품 향수 컬렉션의 가격대는 35만원~43만원으로 출시됐다.

표유경 삼성물산 패션부문 해외상품1팀장은 "톰브라운은 강력한 브랜딩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사태에도 두자리 수 이상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며 "이번 향수 컬렉션 론칭을 통해 국내 고객과의 소통을 늘려가고 라이프스타일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욕 컨템포러리 명품 브랜드 톰브라운=배우 지망생이던 톰 브라운은 1997년 뉴욕에서 아르마니 쇼룸 판매원으로 일하다 랄프로렌에서 보조 디자이너를 맡으며 디자이너로 데뷔했다. 그는 고가의 맞춤식 정장으로 유명세를 얻었고 당시 랄프로렌과 타미힐피거로 양분되던 지루한 미국 남성복 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패션 디자이너 톰브라운 패션 디자이너 톰브라운
디자이너 톰 브라운은 마른 체형에 작은 키를 가졌는데 그의 체형에서 비롯된 독특한 양복 스타일을 선보였다. 톰브라운 수트는 복숭아뼈가 드러나는 짧은 듯한 바지와 몸에 딱 맞는 재킷, 좁은 옷깃 등 패셔니스타를 위한 특징이 뚜렷하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