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매의 눈' 제품 검수, 정확하고 효율성까지 UP

머니투데이 이재윤 기자 2020.12.17 06:03
글자크기

[2020 하반기 베스트]링크제니시스, AI(인공지능)기반 영상분석 솔루션 'VLAD'

편집자주 올해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에도 중견·중소기업들은 혁신과 신뢰를 발판삼아 각자 분야에서 성장하며 빛을 발했다. 우수한 제품과 뛰어난 서비스는 대한민국 경제의 뿌리를 튼튼하게 만들고, 미래로 도약하게 해주는 든든한 밑거름이다. 올 한해 빛나는 첨단기술과 번쩍이는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기업들과 대표 제품·서비스를 소개한다.

링크제니시스 인공지능 기반 영상 검수솔루션 'VLAD' 자료사진./사진=링크제니시스링크제니시스 인공지능 기반 영상 검수솔루션 'VLAD' 자료사진./사진=링크제니시스


AI가 '매의 눈' 제품 검수, 정확하고 효율성까지 UP
사람의 눈보다 정확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제품 검수 솔루션은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데 핵심요소다. 링크제니시스 (7,600원 ▲120 +1.60%)가 만든 AI 기반 영상 검수솔루션 'VLAD는 높은 정확도와 빠른 속도로 주목받은 서비스다.

링크제니시스의 VLAD는 검수할 제품을 촬영하고 AI를 활용해 불량을 검출하는 소프트웨어다.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반도체 공정이나 자동차와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배터리와 식품·의약분야까지 다양하게 적용 될 수 있다.



사람이 눈으로 검수하는 것보다 매우 정밀하고 엄격하게 불량제품을 골라낼 수 있다. 높은 정확도와 빠른 속도 뿐만 아니라 비용을 최소화 해 효율성을 높여주고, 다양한 기능으로 편리함도 갖췄다.

특히 장시간 운영이 가능해 생산효율성도 크게 높여준다. 비전문가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그래픽 기반 인터페이스(GUI)를 갖춘 것도 장점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 손 쉽게 적용될 수 있다.



앞서 반도체 폴리싱 부품을 제조하는 A사가 검수솔루션으로 채택한 것을 계기로 정확성·효율성을 증명했다. 업체 관계자는 "반도체 관련 기업들은 상당히 엄격한 불량검수를 진행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제품, 검수항목 등을 수정하면 다양한 완성품에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수정 절차가 간단하기 때문에 기업이 신제품을 출시하더라도 간단히 검수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단계에 따라 △트레이닝 툴 △리보트 뷰어 △테스팅 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링크제니시스 관계자는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는 제조기업 등을 비롯해 완성품을 만드는 모든 공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