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1.2만대 생산차질…코로나까지 덮쳤는데 기아차 파업 언제까지?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주명호 기자 2020.11.3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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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경기도 광명시 기아차 소하리공장. (뉴스1 DB)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사진은 경기도 광명시 기아차 소하리공장. (뉴스1 DB)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기아자동차가 노조 파업에 코로나까지 덮치면서 실적 회복에 다시 빨간불이 켜졌다.

30일 기아차 (118,200원 ▲1,600 +1.37%)에 따르면 전날(29일) 광주공장 생산직 직원 A씨가 코로나 확진 결과가 나온 후 그와 접촉했던 3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기아차는 이에 따라 확진자의 근무지인 1공장을 비롯해 2공장, 하남 버스특수공장 등의 주간조 근무를 중단키로 했다. 단 봉고 트럭을 생산하는 3공장은 정상 가동된다.



기아차 광주1공장과 2공장은 각각 셀토스와 쏘울, 스포티지와 쏘울을 생산 중이다. 하남공장은 대형버스와 군수용 트럭 등을 주로 생산한다. 주간조 근무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 40분까지다. 현대차 (249,500원 ▼500 -0.20%)그룹 관계자는 "추가 공장 가동 여부는 방역 당국과 협의해 오늘 오전 중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기아차 노동조합은 이날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고 부분파업 연장을 포함한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사측과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을 경우 추가 파업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앞서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며 지난 25일부터 사흘간 부분파업(24시간)을 강행했다. 이를 통해 약 1만2000여대의 생산차질을 빚어졌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임금단체협상 주요 쟁점은 잔업 30분 복원과 통상임금 확대, 전기차 주요부품(PE모듈)생산, 65세로 정년연장 요구 등이다. 특히 잔업 30분 복원은 올초 노사간 별도 협의체를 통해 논의하던 사안으로 임단협 공식 안건도 아니란 게 사측 입장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잔업 복원 등을 통해 근무형태가 변경되기 위해선 생산량 보전이 먼저 이뤄지고 그에 따라 임금을 보전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그럼에도 노조는 생산량을 보전하기 위한 작업시간 추가 확보, 인원 효율화, 제도 개선 등은 거부하면서 임금인상만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 경제 구성원들은 협력사 피해 감소를 위해 기아차 노조에 파업 자제를 요청한 상태다.

광주상공회의소는 "기아차 파업이 코로나19로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커다란 부담을 주고 있다"며 "파업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협력사를 벼랑 끝으로 내몰 뿐 아니라 수많은 지역민의 생계가 크게 위협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경영자총협회(경총)도 "기아차 광주공장 협력사는 250여개에 이르며 직원과 가족까지 수만명이 기아차 파업을 우려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파업이 가져올 임금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등을 감안하면 지금이라도 파업을 중단하고 교섭을 조기 마무리하는 게 유일한 대안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보다 먼저 노조 파업에 나섰던 한국GM은 지난 25일 극적으로 임단협 타결안을 마련하고 이날부터 이틀간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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