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가장 보편적인 광고 수익은 플랫폼을 통해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애드포스트나 구글 애드센스 등이 대표 플랫폼으로, 블로그에 광고가 ‘자동’으로 달리는 게 특징이다.
‘적극적’인 광고 수입 창출하기수동으로 광고를 붙이는 방식은 비교적 ‘적극적인’ 수익모델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와 같이 쇼핑몰이 운영하는 제휴 사이트에서 주소를 찾아 달면 된다. 국내에선 제휴 사이트로 쿠팡파트너스가 대표적이지만, 아마존의 ‘어소시에이트’와 같이 해외 쇼핑몰 제휴 사이트도 많아 선택의 폭이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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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은... 구매금액의 일부 지급광고 링크를 본 블로그 방문자들의 실제 구매가 이뤄지면, 광고를 게시한 블로거는 상품 구매 가격의 일부를 수입으로 받는다.
수익률은 제휴 사이트 마다 다르지만 앞서 말한 쿠팡 파트너스 기준 구매금액의 3%를 받을 수 있다.
사진= 상품 링크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 /사진제공= 쿠팡 파트너스 사이트 캡처
심지어 링크를 통해 구매 행위가 발생하기만 하면, 블로그 방문자가 반드시 리뷰 제품을 구매한 것이 아니더라도 수익이 나온다. 예컨대 블로그 방문자가 에어프라이어 링크를 타고 들어가 냉장고를 사면, 냉장고 구매금액의 일부가 수익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
때문에 이 수익모델이 잘만 굴러간다면, 큰 돈을 벌 수도 있다.
실제 ‘쿠팡 파트너스’를 포털에서 검색하면 블로거들이 제휴 광고를 통해 많게는 수백만원씩 수익을 얻은 후기를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리뷰한 상품 가격의 수십, 수백배 큰 금액을 벌기도 한다.
수익 내려면 ‘이것’ 지켜야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블로그엔 ‘저품질’ 블로그라는 게 있다. 말 그대로 광고성 게시글이 많아 검색 페이지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 블로그를 뜻한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이 경우 게시글 노출이 완전히 차단돼 블로그 방문자 수가 줄어 되레 수입이 줄어들 수 있다.
실제로 온라인상에 광고 제휴 링크를 단 게시글이 검색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블로거들의 한탄 섞인 글이 많다.
심지어 아직까진 포털에 검색반영 요청을 하는 정도의 해법밖에 없으니 열심히 일구어낸 블로그가 저품질로 분류되지 않도록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