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덴트코퍼레이션'이 서비스 중인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의 인기 리뷰 카테고리 인포그래픽/사진제공=인덴트코퍼레이션
이번 자료는 2019년 3월11일부터 2020년 11월4일까지 약 1년 8개월간 '브이리뷰 플랫폼'을 통해 업로드된 리뷰 영상을 분석한 결과다. 전체 리뷰에서 1위는 가구(23.8%)가 차지했다. 2위는 반려동물용품(22.6%), 3위는 패션(18.7%), 4위는 생활용품(17.5%), 5위는 식품(5.4%) 순으로 나타났다.
2위에 랭크된 '반려동물용품'도 시장 변화를 반영했다.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꾸준히 증가해 1500만 명을 넘어섰다. 2027년 관련 시장 규모는 6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귀여운 반려동물이 등장하는 동영상 리뷰는 제품 후기와 함께 보는 재미까지 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는 "일상 속에 동영상을 찍고 공개하는 자연스러운 문화가 만들어지면서 동영상 리뷰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동영상 리뷰 분석으로 라이프 트렌드 흐름을 읽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이리뷰'는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