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로 라이프 트렌드 분석

머니투데이 중기협력팀 김태윤 기자 2020.11.16 16:59
글자크기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서비스 중인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의 인기 리뷰 카테고리 인포그래픽/사진제공=인덴트코퍼레이션'인덴트코퍼레이션'이 서비스 중인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의 인기 리뷰 카테고리 인포그래픽/사진제공=인덴트코퍼레이션


AI(인공지능)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이 브이리뷰를 통해 가장 많은 업로드 수를 기록한 '인기 리뷰 카테고리 순위'를 16일 공개했다.

이번 자료는 2019년 3월11일부터 2020년 11월4일까지 약 1년 8개월간 '브이리뷰 플랫폼'을 통해 업로드된 리뷰 영상을 분석한 결과다. 전체 리뷰에서 1위는 가구(23.8%)가 차지했다. 2위는 반려동물용품(22.6%), 3위는 패션(18.7%), 4위는 생활용품(17.5%), 5위는 식품(5.4%) 순으로 나타났다.



'가구'가 1위 반응도를 기록한 것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홈퍼니싱과 DIY(자체 제작) 가구 시장이 커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조립용 인테리어 키트와 소형 가구 등의 구입률이 증가한 바 있다.

2위에 랭크된 '반려동물용품'도 시장 변화를 반영했다.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꾸준히 증가해 1500만 명을 넘어섰다. 2027년 관련 시장 규모는 6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귀여운 반려동물이 등장하는 동영상 리뷰는 제품 후기와 함께 보는 재미까지 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위를 기록한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이 포함된 '패션' 부문은 사진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실제 착용한 영상으로 해소할 수 있어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4위는 실생활 속 제품들을 후기 영상으로 다룬 '생활용품' 부문이었다. 뒤이어 '식품', '뷰티', '스포츠 용품' 등이 차례로 순위에 올랐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는 "일상 속에 동영상을 찍고 공개하는 자연스러운 문화가 만들어지면서 동영상 리뷰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동영상 리뷰 분석으로 라이프 트렌드 흐름을 읽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이리뷰'는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