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플라스틱컵 OUT"…'에코 어벤저스' 민관 뭉쳤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2020.11.11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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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환경부·서울시·스타벅스 등 23곳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 연합체 구성

"일회용 플라스틱컵 OUT"…'에코 어벤저스' 민관 뭉쳤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 커피 전문점과 기업들이 플라스틱컵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 연합체인 '에코벤저스'(에코+어벤저스)를 결성했다.

환경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 SK텔레콤, KB금융그룹, 태광그룹,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등 23개 기관·기업은 11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량 감소를 선도하고 일상 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ha:bit eco alliance(해빗 에코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열었다.



‘ha:bit eco alliance’는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위한 착한 습관을 정착시키고,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합체다. 환경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여러 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환경 보호 저변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플라스틱은 폭넓은 활용도에도 매립 후 500년이 지나도 썩지 않아 토양 오염, 해양 생태계 파괴 등의 심각한 환경 문제를 유발한다. 민관 연합체는 출범과 동시에 커피전문점에서의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 및 개인용 머그컵 등의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 프로젝트인 ‘happy habit(해피 해빗)’을 시작한다.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매장을 장기 목표로 환경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ICT기반으로 참여자별 실적을 관리하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플랫폼 ‘해피해빗’ 앱도 개발했다. 안드로이드폰 또는 아이폰 이용자 누구나 ‘해피해빗’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전체 참여자의 실적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실적에 따라 1회 이용자에게는 FLO(플로) 할인권, 33회 및 77회 이용자에게는 각각 WAVVE(웨이브) 1개월 무료 이용권 및 시네큐브 영화 예매권 등을 준다. 커피전문점 무료 음료 쿠폰도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스타벅스, 달콤, 아름다운커피, 카페오아시아, 카페드림, 후니드 등 6곳의 커피 전문점이 참여한다. 커피 전문점 일부 매장과 서울시 청사 등 참여사 사옥에 위치한 커피 매장 등 40여 곳에서 우선 실시한다. 해당 커피 매장 입구에는 친환경 인증 현판을 부착해 고객이 쉽게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스타벅스는 준비를 거쳐 내년 중 이번 캠페인에 본격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내 최초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모여 플라스틱 남용 문제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실천한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며 “민관 연합체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환경 보호 인식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웅환 SK텔레콤 SV이노베이션 센터장은 “혼자서는 불가능하지만, 함께 하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ha:bit eco alliance' 결성에 뜻을 같이 했다.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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