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 SK텔레콤, KB금융그룹, 태광그룹,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등 23개 기관·기업은 11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량 감소를 선도하고 일상 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ha:bit eco alliance(해빗 에코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열었다.
플라스틱은 폭넓은 활용도에도 매립 후 500년이 지나도 썩지 않아 토양 오염, 해양 생태계 파괴 등의 심각한 환경 문제를 유발한다. 민관 연합체는 출범과 동시에 커피전문점에서의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 및 개인용 머그컵 등의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 프로젝트인 ‘happy habit(해피 해빗)’을 시작한다.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매장을 장기 목표로 환경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스타벅스, 달콤, 아름다운커피, 카페오아시아, 카페드림, 후니드 등 6곳의 커피 전문점이 참여한다. 커피 전문점 일부 매장과 서울시 청사 등 참여사 사옥에 위치한 커피 매장 등 40여 곳에서 우선 실시한다. 해당 커피 매장 입구에는 친환경 인증 현판을 부착해 고객이 쉽게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스타벅스는 준비를 거쳐 내년 중 이번 캠페인에 본격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내 최초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모여 플라스틱 남용 문제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실천한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며 “민관 연합체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환경 보호 인식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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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웅환 SK텔레콤 SV이노베이션 센터장은 “혼자서는 불가능하지만, 함께 하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ha:bit eco alliance' 결성에 뜻을 같이 했다.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