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한국판뉴딜 7번째 현장으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송철호 울산시장으로부터 울산시의 미래차 산업지원 정책을 듣고 있다. 오른쪽부터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2020.10.30/뉴스1
1일 정부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이 담긴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삼고 2025년 미래차 중심 사회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기차 가격, 최소 1000만원 내린다…보조금, 가격 구간별 차등 지원정부는 다음 달부터 배터리리스 시범사업을 통해 보급형 전기차 초기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떨어뜨리겠다고 했다. 일부 택시회사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전기차 부품 중 가장 비싼 배터리를 빌려 차 가격을 낮추는 제도다. 구매보조금까지 더하면 4000만원짜리 전기차를 1000만원대에 살 수 있게 된다.
전기승용차 구매보조금은 저가 차량이 중간 가격대 차량보다 구매보조금을 더 받는 방식으로 개편한다. 테슬라 모델S, 아우디 이트론 등 6500~7000만원이 넘는 고가차는 구매보조금을 아예 받지 못한다.
승용차보다 환경 개선 효과가 큰 택시, 트럭, 버스 등 상용차에 대한 구매보조금을 확대하고 수소트럭에 대한 보조금을 신설한다. 전기택시는 승용차 대비 보조금을 200만원 더 받는다. 수소트럭 보조금은 국고 2억원, 지방비 2억원으로 신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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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2025년까지 450기로 확대…공공기관 구매 의무화
현대자동차와 GS칼텍스가 함께 구축한 H강동 수소충전소가 본격적인 운영을 28일부터 시작한 가운데 서울 강동구 H강동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전기차 충전기는 휴대전화처럼 상시적인 충전이 가능하도록 2025년까지 50만기(누적 기준)를 구축한다. 2022년 이후 신축건물 충전기 의무구축비율은 현재 0.5%에서 5%로 강화된다. 또 충전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괜찮았던 기존 건물은 의무구축비율 2%를 새로 적용받는다.
친환경차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렌트카 업체, 대기업 법인차량 등에 대한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보유차량 중 일정 비율 이상을 친환경차로 굴려야 하는 제도다. 또 내년부터 주요 공공기관장 차량은 100% 전기차·수소차로 전환한다.
자율주행차 안전기준·보험제도 마련
(성남=뉴스1) 조태형 기자 = 1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1테크노밸리에서 열린 제4회 판교 자율주행 모빌리티쇼에서 행사 관계자들이 제로셔틀 시승 체험을 하고 있다. 미래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과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는 이번 행사는 오는 17일까지 사흘간 개최된다. 2020.10.15/뉴스1
정부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율주행차 안전기준·보험제도 마련 등 법제도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했다. 민간은 2022년 부분 자율주행차 출시, 2024년 완전자율주행차 일부 상용화를 예고하고 있다.
정부는 미래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을 미래차 분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도 내놓았다. 현재 자율주행차·친환경차 부품생산 기업은 전체의 4%인 400개 수준이다.
수소차 대중화 이끈 넥쏘, 판매량 1만대 돌파
현대차 넥쏘 / 사진제공=현대차
넥쏘는 2018년 727대, 2019년 4194대에 이어 올해(10월말 기준) 5079대가 판매됐다. 2018년 3월 첫 출시된 이후 매년 가파른 증가세가 이어진 셈이다.
현대차는 전날 울산공장에서 넥쏘 1만번째 고객 차량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엔 현대차 관계자를 비롯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참석했다. 넥쏘 1만 번째 주인공이 된 임현석씨는 “삼남매를 키우는 다둥이 아빠로서 자녀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넥쏘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