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도시, 제도·민간 함께 해야 제대로 간다"

머니투데이 박계현 기자, 강민수 기자, 최민경 기자 2020.10.29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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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뉴딜엑스포]세계 최초 수소도시, 향후 발전방향은?

정성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PD,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이은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본부장, 왕광익 안양대 교수(왼쪽부터)가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수소도시 컨퍼런스에서 패널토론을 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leekb@정성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PD,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이은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본부장, 왕광익 안양대 교수(왼쪽부터)가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수소도시 컨퍼런스에서 패널토론을 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수소사회는 2~3년 내에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2040년에서 2050년까지 장기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맞춰 세부 계획을 세워 따라가야 합니다. 자칫 하루아침에 결과물을 내려 서두르다 관심과 투자가 줄면 에너지 약소국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청정신기술연구소장)



"수소시범도시 R&D(연구개발)에서 가장 중점을 둘 부분은 기술 국산화입니다. 실증사업에서 나온 문제점들을 R&D로 개선하고 발전된 국산 기술을 다시 해외 로 수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은호 국토교통과학기술원 혁신성장본부장)

수소도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형 수소도시는 순수 국산 기술에 기반해 주민들의 지지를 얻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29일 '2020 그린뉴딜 엑스포' 행사 일환으로 열린 '수소사회 조기 이행을 위한 R&D의 추진방향'에 대한 패널토론에서 수소도시를 향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졌다.

수소시범도시는 지역 수소에너지 인프라를 실험적으로 구축해 수소산업 관련 기술을 실증하는 사업으로, 수소와 관련된 첨단 기술을 실연하게 된다.

정부는 시범사업을 거쳐 2040년 전국 지자체의 30%를 수소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인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 핵심기술개발 및 실증' 사업에 2022년부터 2030년까지 2조4358억원이 투입된다.


수소에너지 공급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기술을 개발해 전 주기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수소 기반의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국내 수소생산공급 인프라 구축기술 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기술 개발 △수소도시 기반 통합 실증 등 사업을 진행한다.

이은호 본부장은 "수소 시범도시 사업 과정에선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일부 주민의 경우 수소 관련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계신 경우도 많아 안전성이나 수소 경제 전환 시 이들을 설득해 나가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 수소시범도시 사업에 참여 중인 왕광익 안양대학교 교수는 "시범도시 사업에서 가장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도시는 사람이 사는 곳이라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다는 것만으로는 시민들에게 수소도시 효용성을 설득하기 쉽지 않다"며 "시민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방열비가 적게 나오면 에너지원이 수소이든 화석연료이든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기술의 장기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탄소배출권 거래시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시장이 이끌어가는 정책들을 속속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종희 소장은 "수소경제는 한 가지 에너지원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수소 에너지의 다양한 활용분야를 마련하는 등 에너지 산업 자체의 구조를 바꾸는 일"이라며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는 전략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 교수는 "정부가 수소도시법 제정을 준비 중인데 법적 뒷받침이 없는 상황에서 기술을 개발한다면 한계가 있다"며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되는 조건에서 건축·운송수단 등 주민들의 삶과 입장을 반영한 수소도시 R&D가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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