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수소경제 하려면 연구기관 '연결하라'...韓 지방도시 30% '수소도시로'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방윤영 기자, 박미주 기자 2020.10.29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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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토퍼 헤블링 프라운호퍼 ISE 수소기술 본부장이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에서 영상을 통해 프라운호퍼 소관기관 내 수소 관련 연구현황을 소개하고 있다./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mt.co.kr크리스토퍼 헤블링 프라운호퍼 ISE 수소기술 본부장이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에서 영상을 통해 프라운호퍼 소관기관 내 수소 관련 연구현황을 소개하고 있다./사진=홍봉진 기자 [email protected]


"저탄소·친환경 에너지로 대전환하려면 연구소들끼리 확고한 동맹 안에서 수소 경제로 바꿔야 합니다."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컨퍼런스 첫 기조연설자인 크리스토퍼 헤블링 프라운호퍼 태양에너지시스템연구소장은 '수소네트워크'를 수소경제의 핵심과제라고 강조했다.

헤블링 소장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R&D(연구·개발) 세션 강연에서 "지난해 독일 전역 28개 국책 연구기관과 에너지 전문 민간기업으로 이뤄진 ‘수소 네트워크’를 결성했다"며 "(독일이) 수소경제의 헤게모니를 쥐기 위한 활동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고 밝혔다. 이 수소네트워크엔 프라운호퍼 환경연구소(UMSICHT), 에너지시스템연구소(IWES), 태양열 에너지 개발·공급 전문기업 IPM 시스템인터내셔널 등이 참여하고 있다.



◇각개전투로는 한계, 수소네트워크가 수소경제 정답

수소 네트워크의 초대 대변인이기도 한 헤블링 소장은 "프라운호퍼 소사이어티가 최근 결정한 ‘수소 R&D 전략로드맵’은 소재 개발, 생산·운송·저장설비 설계, 시스템·응용 등 각 분야에 걸쳐 가용 가능한 정부·민간연구소들을 총동원하되 역할을 분담해 체계적으로 추진한다는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 프라운호퍼 소사이어티는 독일 전역 74개 정부출연연구소와 10만명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유럽 내 최고 R&BD(사업화연계연구개발) 기관이다. 이 소사이어티 연간 예산(약 3조8000억원)의 3분의 2 이상을 기업과의 연구계약으로 충당한다.


헤블링 소장은 "이 수소네트워크에서 거둔 연구성과는 74개 참여기관들에게 바로 공유돼 신기술을 완성하는데 드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준다”고 밝혔다. 그동안 독일은 소사이어티 중심으로 유기적 R&D 활동을 펼쳐왔고, 그 효과가 확실히 입증됐다는 설명이다.

헤블링 소장은 "기후변화 속도를 늦추려면 기술 개발 속도를 지금보다 수 배 이상 높여야 하고 그러려면 더 이상 각개전투로는 안 된다"며 "한국도 주요 연구기관들이 협력하는 한편 ‘글로벌 에너지 파트너십’도 단단히 구축하라"고 조언했다.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그룹장이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컨퍼런스에서 '수소도시 실증 R&D 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그룹장이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컨퍼런스에서 '수소도시 실증 R&D 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지방도시 30%를 '수소도시'로, 수소교통 먼저 만든다

이날 오후에 진행된 컨퍼런스 두번째 세션에선 오는 204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30%가 '수소도시'로 조성될 것이란 확실한 청사진이 제기됐다.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권태규 수석연구원은 '수소도시 실증 R&D(연구개발) 사업 추진계획' 주제 발표에서 "한국은 수소 산업에 대한 시장 선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수소도시를 통해 청정 국토를 건설하고 해외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는 이를 위해 우선 수소차 82만5000대, 수소버스 1만2000대를 목표로 한 수소 기반 신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수소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해 시민들이 도시혁신을 체감하는 청정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권 연구원은 "수소도시 R&D 실증사업은 생산과 이송·저장, 활용으로 이어지는 전 주기적 수소시스템을 상업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라며 "규모의 경제 구현을 위해 철도와 트램, 버스 등 대중교통 시스템과 공동주택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발굴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수소도시 건설과 운영, 사고대응 등 안전 과제도 기획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에너지자립·탄소중립·폐자원 재활용 등 '3넷 제로 청정 수소도시'를 달성하는 게 최종 목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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