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평균 연봉 8672만원 코바코, 800억 손실에도 급여 인상

머니투데이 김상준 기자 2020.10.19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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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300]조정식 "방송 광고 제도 개선과 함께 코바코 조직혁신 시급"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3년 전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인건비를 줄여야 한다는 용역 결과를 전달 받고, 관련 노력을 하겠다는 협약을 맺고도 임직원 연봉을 상향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바코의 임직원 평균 연봉은 8672만원으로 108개 공기업 중 6위다.
/사진=코바코 로고/사진=코바코 로고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방통위와 코바코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 2017년 9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경영효율화 방안 연구' 관련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을 수주한 법무법인 '율촌'은 방통위에 결과를 보고하며 '코바코는 지속적인 적자 구조가 이어지고 있으며 경영 실적이 악화하고 있어 근본적인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며 단기 해결 방안으로 △인건비 부문 조정 △인력 구조 효율화 △단위 사업 및 조직별 구분회계 실시 등을 제시했다.



방통위는 해당 용역 요약본을 코바코에 전달한 후 1년 뒤인 2018년 12월 코바코 사장의 경영 성과 협약 배경 자료로 활용했다. 이후 코바코는 매년 인건비 조정을 포함한 경영 성과 개선 노력을 방통위에 보고했다.

하지만 코바코는 올해 임직원 연봉을 상향했다. 코바코는 3월 보수 규정을 개정해 사장 연봉을 기존 약 1억3077만원에서 약 1억3443만원으로 약 366만원 상향했다. 감사·전무이사·상임이사 등 임원 연봉도 약 1억461만원에서 1억754만원으로 293만원 가량 인상했다.



전 직원의 기본급(상한액 기준)도 인상했다. △1급 약 9133만원→9206만원 △2급 약 8571만원→8640만원 △3급갑 약 8196만원→8262만원 △3급을 약 7675만원→7736만원 등이다. 이로 인해 연 인건비는 1년새 1억9000만원 증가했다.

급여 인상은 2018년에도 있었다. 코바코는 2018년 12월 직무급을 인상했다. 1급가 직무급은 약 975만원에서 1104만원으로 약 128만원 늘렸고 △1급나 약 771만원→850만원 △1급다 약 603만원→648만원 등이다.

이에 따라 코바코가 경영 환경의 지속적 악화로 인해 인건비 절감의 필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방만 경영'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코바코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5년 연속 적자를 내 총 823억원의 영업손실, 48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금융계에선 올해부터 코바코가 자본잠식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코바코는 또 방통위가 연구 용역을 통해 단기 과제로 제시했던 인력 구조의 효율적 개선과 단위 사업·조직별 구분회계 실시도 현재까지 이행하지 않고 있다. 인력 구조 효율화는 검토조차 않은 상태이고, 구분회계 실시는 2019년 중점 업무 추진과제로 선정했지만 여전히 검토 중이다.

코바코 측은 급여 인상 이유에 대해 "코바코는 민간기업과 직접 경쟁하는 유일한 공기업으로 고능력의 인적 자원 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연봉을 상향했다"고 밝혔다. 민간 광고 기업으로의 인력 유출 등을 우려해 급여 수준을 올려야 했다는 취지다.
/사진=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사진=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코바코로부터 매년 경영 성과 개선 협약 관련 보고를 받고 있는 방통위는 코바코가 매년 설정한 인건비 절감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코바코는 △2019년 사장 등 임원 기준급 5% 반납 △2020년 성과급 10% 반납을 통해 약 8298만원을 절감했다.

이같은 조치가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방통위 측은 코바코가 자율적으로 선정한 인건비 절감 계획에 관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인건비 절감 부분 외에 코바코가 경영 성과 개선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코바코, 방통위 뿐 아니라 국회에서도 코바코의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코바코의 경영 악화는 지상파 방송 광고 시장의 급격한 위축이라는 구조적 변화에 따른 결과이기 때문에 국회가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국회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코바코의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해 지상파 크로스미디어 영업 허용 및 미디어렙 업무 영역 확대 등을 논의했지만 소관 상임위인 과방위 소위원회에서 개정법률안이 통과되지는 못했다.

국회 과방위 소속 조정식 민주당 의원은 "코바코의 경영 환경은 나날이 악화돼 이제는 공사존립이 위협받는 상황이다. 코바코도 조직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많이 부족하다"며 "우리나라 방송 광고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과 함께, 코바코의 조직 혁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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