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독일 오스나브뤼크 경찰국 차량이 되기 위해 테스트를 받는 모습. /사진=오스나브뤼크 경찰국
현대차는 지난달 수소승용차 넥쏘와 수소버스 일렉시티FCEV를 사우디에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명분은 수소 인프라 실증사업을 위해서다.
아람코는 이를테면 화석에너지 대표인 석유에서 재생에너지로 가는 길목에 에너지 전환의 최대 피해자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이 수소에너지 사업에 참여한 것은 수소경제가 탈탄소 사회 산유국 생존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는 걸 증명한다.
그러나 당장 내년 1월1일부터 파리기후협약이 발효된다. GDP(국내총생산) 1위인 미국이 지난해 11일 탈퇴했지만 여전히 195개국이 가입해 있다. 연말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 미국도 재가입할 것으로 보인다.
협약 가입국들은 지구 평균온도를 산업화 이전 대비 '+2도'로 유지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조절해야 한다. 석유와 석탄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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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유국, 원전, 재생에너지…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수소경제
(서산=뉴스1) 김기태 기자 = 28일 오후 충남 서산 대산그린에너지에서 대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이 열렸다. 사진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시설. 2020.7.28/뉴스1
수소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폐열 또는 석유화학공정 부산물(석유, 나프타)을 활용하는 부생수소와 천연가스에서 뽑아내는 추출수소, 물을 산소와 수소로 분해하는 수전해 수소다. 특히 수전해 수소에 사용하는 전기를 재생에너지로 생산하면 그린수소라 부른다.
부생수소와 추출수소 생산에는 석유와 나프타, 천연가스가 필요하다. 아직 그린수소의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소경제 확대는 산유국에게 도움이 된다. 산유국 입장에서는 수소가 화석연료 이후 주류에너지가 돼야 생존할 수 있다.
원전과 재생에너지측도 마찬가지다. 발전소 인근에 수소생산시설을 설치하면 야간에 버려지는 전기를 활용해 수소를 만들 수 있다. 기존 전기 판매를 방해하지 않고 추가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수소는 '그린수소'라는 말로 특별대우를 받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례없는 속도로 전세계에서 수소경제에 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것은 기득권을 가진 이해관계자의 방해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마중물 부은 정부, 세계 최초 수소발전의무화제도 도입
(서울=뉴스1) 허경 기자 = 정세균(왼쪽 두번째)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0.15/뉴스1
정부가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는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를 만든 것은 안정적인 수요처확보를 통해 수소경제를 키우겠다는 의지다. 향후 20년간 25조원 규모 신규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