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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파는 만큼 못 번다" 현대차 왜 중고차시장 '메기' 되려 하나

머니투데이 주명호 기자, 김주현 기자, 이태성 기자, 정경훈 기자, 이정현 기자 2020.10.18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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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현대차는 중고차 시장의 '메기'가 될수 있을까(下)

편집자주 "싸고 좋은 차를 사고 싶다" 중고차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꿈이다. 하지만 현실에선 불가능에 가깝다. 불투명하고 혼탁한 시장에서 사기나 당하지 않으면 다행이다. 최근 중고차 매매 시장 진출을 타진한 현대자동차에 눈길이 쏠리는 이유다. 현대차가 불신이 팽배한 중고차 시장을 업그레이드 할 '메기'가 될 수 있을지, 변화의 분기점에 선 중고차 시장을 진단했다.
현대차는 왜 중고차시장 진출을 선언했나?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판매업 진출을 사실상 공식 선언하면서 관련 업계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12일 서울 강서구 중고차 매매단지 모습. 지난 9일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사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중고차 업계는 대기업 진출은 소상공인 위주의 시장 생태계를 무너뜨리고 대규모 실업을 일으킬 것이라면서, 대기업의 시장 진출로 중고차 가격이 더 올라가는 역효과도 생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020.10.12/뉴스1(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판매업 진출을 사실상 공식 선언하면서 관련 업계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12일 서울 강서구 중고차 매매단지 모습. 지난 9일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사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중고차 업계는 대기업 진출은 소상공인 위주의 시장 생태계를 무너뜨리고 대규모 실업을 일으킬 것이라면서, 대기업의 시장 진출로 중고차 가격이 더 올라가는 역효과도 생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020.10.12/뉴스1




현대자동차가 최근 중고차 시장 진출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히며 내놓은 이유는 '소비자 보호'다. 막 뽑은 신차라도 고객이 타는 순간 중고차(?)가 되는 만큼 가격 산정과 품질 조회, 보증 등에서 중고차 시장이 지닌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것이 완성차업체의 역할이라는 논리다. 고객이 타던 중고차를 제 값에 잘 처분해야 신차도 더 잘 팔린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지난 8일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신차 구매 소비자의 보호를 위한 차원에서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진입 필요성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전무는 "제조사 입장에서는 중고차의 품질을 보증하고 정확히 문제를 판단해 수리하는 일이 신차 판매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가 중고차 사업에 진출할 경우 시장 신뢰도 개선 효과에 대해서는 완성차 뿐만 아니라 중고차업계도 이견이 없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가세가 이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신차 뿐 아니라 중고차까지 보증·관리해주는 체제가 이뤄진다면 그만큼 현대차 브랜드 가치도 올라갈 수밖에 없다.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품질보증을 해줘 중고차 가격 방어가 이뤄지면 같은 브랜드 내 모든 차량에 대한 신뢰와 평가가 함께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중고차 인증 사업을 벌이고 있는 수입차업체의 경우 이를 통한 중고차 가격 방어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의 2017년식 제네시스 G80 중고 가격은 신차 대비 30.7% 떨어진 반면, 인증 중고차 사업을 하는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와 GLC는 가격이 각각 25.5%, 20.6% 떨어지는데 그쳐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낮은 편이다.

한번 판매한 신차를 중고차로 매입하면서 다른 신차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선순환 효과도 노릴 수 있다. 주거래 계좌를 변경하지 않는 은행 고객처럼 자동차 역시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충성 고객을 확보할 여지가 크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당장 중고차시장에 들어온다고 해도 신차를 팔아 얻는 수준의 이익을 낼 수는 없다"며 "결국 다른 신차 판매와 연계해 평생 고객을 만드는 게 궁극적인 목표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고차 매매업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및 금융사의 신규 진출이 제한됐지만 지난해 초 이 제한이 풀렸다.

이후 기존 중고차 매매업자들이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다시 신청했지만 동반성장위원회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기업이 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법적 토대가 마련된 셈이다.

코로나19(covid-19)로 모든 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는 현 시점에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것도 의미심장하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해당 부처에서 대기업 진출을 허용했고, 코로나19로 업계 전반의 위기가 가중된 것이 오히려 현대차의 중고차 행보를 재촉한 것 같다"며 "현대차는 단순히 중고차 시장 자체보다는 더 큰 틀에서 시장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명호 기자

"소비자 피해 늘어 난다"…중고차업계, 대기업 진출 반대 진짜 이유
"신차 파는 만큼 못 번다" 현대차 왜 중고차시장 '메기' 되려 하나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선언에 중고차 매매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은 대기업 진출로부터 보호받아야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대기업이 시장에 진입할 경우 중고차 가격이 더 상승해 소비자가 피해를 안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중고차업체 절반이 매출 10억원 미만…"대기업 들어오면 생계 위협"

17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고차 매매업체 6361개 가운데 연간 매출액이 10억원 미만인 곳이 48.2%(3068개)로 절반에 달한다. 매출액이 10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인 업체는 39.6%(2519개)이며 매출이 50억원을 넘는 곳은 12%(769개)에 불과했다.

중고차 업계의 매출 규모가 이처럼 영세한 것을 고려하면 대기업의 시장 진출에 앞서 세심한 논의와 보호 장치가 필요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지난달 1일부터 지난 14일까지 현대·기아차 본사 앞에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 반대 집회를 진행했다.

곽태훈 연합회장은 이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완성차 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들어오면 중고차 매매업체는 매집을 못해 상생할 수 없고 종사자 가족을 포함한 30만명이 생계를 위협받는다"고 호소했다.

곽 회장은 "현재 케이카가 한 달에 200∼250건을 판매하고 있는데 우리 회원사는 15∼16대 정도에 불과해 힘들다"며 "중고차 매매업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기업 들어오면 시장 잠식…"현대·기아차, 이익 내려고 하면 안 돼"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 사옥 앞에서 지난 1일부터 시작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결사 반대 1인 시위에 이어 9인 집회를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사진제공=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 사옥 앞에서 지난 1일부터 시작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결사 반대 1인 시위에 이어 9인 집회를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사진제공=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에는 약 5만~6만명이 종사하고 있다. 국내 중고차 시장 규모는 20조원 정도로 연간 약 370만대가 거래된다. 시장 규모가 20조원에 달하지만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됐다.

당시 중고차시장에 진출해있던 SK엔카는 막대한 자금력과 인지도를 앞세워 점유율을 높여갔는데 이같은 대기업의 시장 잠식이 영세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았다. 그러다 지난해 지정 기한이 만료됐고 업체들은 다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지만 동반성장위원회는 부적합 의견을 냈다.

중고차 매매업체 썸카의 이재범 대표는 "업계에서는 수입 문제 때문에 완성차 업체의 진출을 당장은 막을 수밖에 없다"며 "과거 슈퍼마켓들이 편의점과 대형업체의 골목상권 진출로 사라지는 모습과 같은 양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오픈 플랫폼을 만들어 중고차를 관리하면 중고판매업도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현대·기아차가 중고차 판매업에 진입해 이익을 낸다고 하면 이 일은 성사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업계는 "허위 매물 억울, 자정 노력한다"…대기업과 상생 필요하단 의견도

12일 중고차 매매단지인 서울 강서구 서서울모토리움의 중고차 전시장 모습. /사진=뉴스112일 중고차 매매단지인 서울 강서구 서서울모토리움의 중고차 전시장 모습. /사진=뉴스1
중고차 매매업계는 허위 매물 방지를 위한 자정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중고차 거래 시 주행거리를 조작했거나 사고 유무를 숨겼을 경우 매매거래를 취소할 수 있는 기간을 기존 30일에서 1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함께 검토하고 있다. 또 중고차 매매업자 자격증 발급도 고민 중이다.

만연한 허위 매물 등 중고차 사기를 두고 억울한 측면도 있다. 연합회 관계자는 "일정 부분 책임이 있는건 인정하지만 중고차 사기는 업체도 모르게 이뤄지는 경우가 더 많다"며 "허위 매물을 막기 위해 연합회 차원에서 실매물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고 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중고차 매매업계에서도 일부는 허위 매물 문제나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꼬집으면서 대기업과의 상생이 필요하다고 하는 목소리도 공존한다.

중고차 유통업체 유카의 신현도 대표는 "기본적으로 매매업계가 허위 매물을 자정하지 못했고 소비자 지향적이지 않은 데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며 "업계가 잘못을 고백하고 성찰한 다음 구체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중고차 딜러는 사업자등록이 안 돼있고 고용 신분이 아니기 때문에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달하는 매물을 알선하면서도 책임감이 떨어진다"며 "중고차 매매사원 신분에 대한 명확한 법정 정의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가 들어오더라도 사업 범위를 일부 제한하는 등 소비자 보호가 잘 이뤄질 수 있는 선에서 정부와 균형있게 조정하면 상생할 수 있다"며 "중고차 업계에도 가지치기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주현, 이태성 기자

"신뢰 회복" 중고차 업체들이 현대차와 겨뤄 살아남는 법
중고차 업계의 하소연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의 중고차 사업 진출은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전망이다. 기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이 높고, 현대차가 진출할 경우 시스템을 개선할 '메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차의 시장 진출이 현실화될 경우 기존 중고차 업체들은 체질개선 없이는 살아남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중고차 업계 "현대차 진출은 기정 사실…피해 불가피"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무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2020.10.8/뉴스1(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무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2020.10.8/뉴스1
중고차 업계는 현대차의 중고차 사업 진출을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중고차 업체 썸카의 이재범 대표(34)는 "중고차 매매상들도 대형 마트의 동네 진출을 막을 수 없었듯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입을 결국 막을 수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 등도 결국 수익을 위해 '노른자'라고 할 수 있는 연식 5년 이내 중고차도 판매할텐데 중소업체들의 피해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했다.

기존 중고차 매매상들이 변화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기존과 달라져야 한다. 전문가들은 중소업체들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중소업체들이 가지는 '가격경쟁력'은 신뢰를 회복해야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 시장 진출 후 4~5년까지가 골든타임…신뢰도 회복이 관건"

/사진=머니투데이/사진=머니투데이
전문가는 대기업이 시장에 들어온 뒤 5년까지가 향후 중고차 업체의 존망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골든 타임'이라고 분석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들어오고 곧바로 시장 점유율을 50~70% 차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진출 후 4~5년 정도는 '2500cc 이상만 팔겠다'는 등 몸 낮추고 제한적으로 영업할 가능성이 큰데, 매매상들은 이 시기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중고차 업계는 현재 '솜방망이' 처벌 수준인 허위매물 제재 강도를 높이는 등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자정 노력을 해야 한다"며 "중고차 업자들이 이 업계에 대기업 진출이 제한된 지난 6년 간 허위매물 검증이나 자동차 인증 부분을 위해 노력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지역별로 중고차 조합을 만들어 이곳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 6개월간 보증하겠다는 식의 서비스 도입도 신뢰도·경쟁력 제고 방법"며 "소비자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데, 중소업체가 지금부터라도 신뢰도를 회복하면 특장점인 '가격경쟁력'을 끝까지 가져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범 썸카 대표는 "소수 사기 업자가 반복적으로 사기를 칠 수 있는 환경이 고착화돼 문제"라며 "중고차 매매 관련 범죄로 처벌 받은 딜러도 업계 재취업이 가능한데, 업계 스스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면 사기가 줄고 업계 이미지도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적절한 수준의 시험을 통한 '딜러 라이선스'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는 8~10시간 정도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취업이 가능한데, 라이선스가 생기면 이것의 박탈도 가능해지니 사기범 재취업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딜러들이 차를 팔고 받는 판매 수수료는 관행상 차값의 2.2%를 적정하다고 보는데, 수수료를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며 "명시돼 있지 않으니 어떤 업체는 1.1%를, 다른 곳은 3.3%를 받는데 일관성이 없으니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일본에서 중고차 매매업에 종사하는 A씨는 "일본에서도 대기업이 중고차 매매를 하지만 굳건한 중소 매매상도 많다"며 "결국 '싼 가격'과 '좋은 품질' '친절한 서비스'가 결국 비결"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에도 사기 업체가 있지만 정상적인 업체는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먼저 연락해 자동차 상태를 묻는 등 매우 친절하다"며 "한국 매매상들과 대화할 때면 '한 번 팔고 나면 남이구나'라는 인상을 많이 받았는데, '서비스 메뉴얼'에 묶일 수밖에 없는 대기업보다 친절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업계 쇄신 위해 정부도 도와야…단속 강화 등은 의지 문제"

서울의 한 중고차매매단지에 경유차를 비롯한 차량들이 판매를 기다리고 있다.2016.6.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서울의 한 중고차매매단지에 경유차를 비롯한 차량들이 판매를 기다리고 있다.2016.6.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우선 업계 질서 확립을 위해 허위매물이나 성능점검기록부 부실 발행 점검장 등을 정부가 강력히 단속할 필요가 있다"며 "이 지사가 경기도의 중고차 업계의 허위미끼매물을 고발했더니 90%가 사라진 것처럼 이는 정부, 지방자치단체의 의지 문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연한 것인데도 안 되고 있는 게 사기 딜러에 대한 처벌 강화"라며 "사기 쳐도 징역 1~2년을 받거나 집행유예로 풀려나는 경우가 허다하니 사기치고 금방 돌아와 범행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경훈, 이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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