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교통·발전…'3각축 수소경제' 실행방안 나왔다

머니투데이 세종=박준식 기자, 민동훈 기자, 안재용 기자 2020.10.15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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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위원회]

정세균(가운데)총리와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의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2020.10.15.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mt.co.kr정세균(가운데)총리와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의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2020.10.15. / 사진=김휘선 기자 [email protected]


정부가 주거, 교통, 발전 등 일상생활 전반을 수소를 기반으로 한 신에너지로 채우는 구체적 액션플랜을 마련했다. 당장 2022년부터 한국전력과 발전사업자들에게 수소연료전지 발전이 의무화되고, 수소트럭 등 수소모빌리티 확산을 위한 인프라도 대거 확충된다.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실증모델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소시범도시 사업은 당장 내년 첫삽을 뜬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수소발전 의무화제도 도입방안 등 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수소경제위는 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경제법)에 따라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하는 컨트롤타워로 정 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 민간위원 11명도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정세균 총리는 "수소 분야는 아직 확실한 선두주자가 없기 때문에 우리도 충분히 퍼스트 무버(시장 개척자)가 될 수 있다"며 "정부는 수소경제위원회를 구심점으로 민관이 힘을 모아 수소경제로 가는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산=뉴스1) 김기태 기자 = 28일 오후 충남 서산 대산그린에너지에서 대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이 열렸다. 사진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시설. 2020.7.28/뉴스1(서산=뉴스1) 김기태 기자 = 28일 오후 충남 서산 대산그린에너지에서 대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이 열렸다. 사진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시설. 2020.7.28/뉴스1
먼저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가 도입된다. 내년까지 수소법을 개정해 2022년 시행하는 게 목표다. 수소발전 의무화란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제도(RPS) 의무사업자나 판매사업자(한국전력 (20,900원 ▼550 -2.56%))가 수소 연료전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를 의무적으로 공급·구매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발전 의무화제도 시행으로 향후 20년간 25조원 규모 신규 투자가 창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적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추출수소 원료로 사용되는 액화천연가스(LNG) 공급구조도 확충한다. 수소생산시설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압 도시가스 배관 설치를 허용하고,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요금체계를 따로 마련한다. 개별요금제가 적용되면 LNG발전사와 동일한 가격을 적용받을 수 있어 원료비가 줄어든다. 정부는 차량충전을 위한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제세공과금도 한시 감면한다.

울산과 경기 안산, 전북 전주·완주, 강원 삼척 등에 수소시범도시 구축 사업은 내년 상반기까지 시설물별 설계를 완료하고 2분기부터 착공에 들어간다. 입지규제 등 관련 특례와 재정을 지원하기 위해 '수소도시 건설 및 운영에 관한 법'을 제정한다.


앞서 정부는 수소경제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내년 수소관련 예산을 약 35% 증액한 7977억원으로 편성했다. 수소승용차와 수소트럭에 대한 보조금을 증액·신설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고 생산기지 등 인프라조성을 통해 수소경제 기반구축도 지원한다.

201015 수소경제위원회 참석한 정의선15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린 가운데 회의에 앞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특수목적법인설립 MOU체결식'이 열렸다. 2020.10.15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mt.co.kr201015 수소경제위원회 참석한 정의선15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린 가운데 회의에 앞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특수목적법인설립 MOU체결식'이 열렸다. 2020.10.15 / 사진=김휘선 기자 [email protected]
이날 회의에 앞서 현대차와 SK에너지, 부산광역시,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13개 기업·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는 '도심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코하이젠 설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계기로 총 사업비 3300억원을 들여 버스차고지 등 지역거점에 수소충전소를 35개소 건설할 계획이다. 정부가 1670억원, 각 기관이 1630억원을 출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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