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인 줄 알았네…스타벅스 독특한 '갈색 벽' 정체는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2020.10.11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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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인 줄 알았네…스타벅스 독특한 '갈색 벽' 정체는


포스코그룹이 철판 위에 나무의 무늬와 질감을 그대로 살린 '나무 철판'을 스타벅스에 공급했다고 11일 밝혔다.



스타벅스 매장에 적용된 나무 철판은 포스코가 만든 '컬러프린트강판'이다. 부식에 강한 특수 철강재인 포스맥(PosMAC) 위에 포스코강판의 독창적인 프린팅 기술을 적용했다. 매장 내외부 벽과 천장 등에 적용해 견고한 철의 장점을 살리면서 나무의 아늑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구현했다.

컬러프린트강판은 내구성과 내후성(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이 뛰어날 뿐 아니라 가공성도 우수하다. 프린팅 기술로 나무나 대리석 등 자연 소재를 대체할 수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갖췄다.



포스코와 스타벅스는 환경보호를 위한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에 공감대를 형성해왔다. 포스코는 재활용이 가능한 철강재 사용을 장려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스타벅스는 친환경 건축자재를 활용한 '그린스토어'를 구축하는 등 환경 발자국 줄이기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친환경 철강재를 스타벅스 일부 매장에 공급하게 됐다. 스타벅스 '김해진영DT(드라이브 스루)점'과 '제주삼화DT점'의 경우 매장 외부에 나무 무늬의 컬러프린트강판이 적용됐다.

스타벅스 '화성시청점' 천장에는 나무 패턴의 컬러프린트강판이 목재와 함께 시공돼 있다. 벽면엔 녹슨 철의 질감을 나타내는 코르텐 패턴의 컬러프린트강판이 사용됐다. '용인언남점'에서는 철강의 가공성을 살려 곡형으로 설치한 나무 패턴의 컬러프린트강판을 볼 수 있다.


포스코그룹은 친환경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의류회사인 리바이스에 '포스아트(고해상도 잉크젯 프린트 강판)'를 매장 내장재로 공급한 바 있다. 지난 7월에는 삼성물산, 롯데건설과 프리미엄 철강 제품을 활용한 친환경 건설자재 시범단지 조성 등 친환경 사업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중요시 하는 기업과 함께 건축 내외장재에 친환경 철강 제품 적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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