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주목"…다음달 영끌 말고 '이곳' 노려라[부릿지]

머니투데이 조한송 기자 2020.09.25 06:39
글자크기

[부릿지TALK]생애최초 특별공급 전략 세우기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민영주택에서도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이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그간 국민주택에서만 시행하던 생애최초 특별공급 제도를 민영주택으로 확대한 것이다. 이달 말 시행이 예정돼 이후 입주자를 모집하는 민영주택 단지부터 생애최초 특별공급 제도가 적용된다. 민영주택에서도 일정한 자격을 갖춘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가점이 아닌 추첨제로 공급하는 물량이 풀리는 셈이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자격 요건은 어떻게 될까? 서울 내 어떤 단지 민영주택에서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첫 시행될까? 당첨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 중 어느 것에 신청하는 게 좋을까?



머니투데이 부동산 유튜브 채널 부릿지가 민영주택에서 처음 시행되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통해 새 아파트에 입주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6가지 자격 요건
"신혼부부 주목"…다음달 영끌 말고 '이곳' 노려라[부릿지]










▶조한송 기자


안녕하세요 부릿지입니다. 오늘 주제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입니다. 7·10대책으로 9월 말부터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민영주택에서도 시행이 되는데요. 관심있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청약전문가이신 '대한민국 청약지도'의 저자 아이원 정지영 대표님 모시고 얘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한송 기자

청약 제도가 자주 바뀌고해서 수강생들 문의도 많을 것 같아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정부가) 청약제도는 계속해서 손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대명제는 무주택자에게 기회가 넓어졌다는 거죠. 그중에서도 이번에 무주택자에게 해당이 되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공공분양에만 있었는데 민간분양에도 할당량이 주어지게됐습니다. 사실 생애최초를 잘 모르는 분도 있지만 현장에서 특별공급을 제일 많이 찾습니다. 어떻게 찾는건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한송 기자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어떤 분들을 위한 제도인지, 자격 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받기 위해서는 허들을 넘어야하는데요. 하나라도 결격 사유가 있으면 특별공급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먼저 태어날때부터 지금까지 한번도 주택을 소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라고해서 부부를 포함해 전 가구 구성원이 한 번이라도 집을 가지면 요건이 안됩니다.

▶조한송 기자

자녀랑 같이 거주할 경우 자녀도 집을 가지면 안되는 거죠.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당연히 안돼죠. 모든 세대 구성원이 태어날때부터 한 번도 주택을 소유하면 안됩니다. 그래서 이 조건이 해당되는 분들은 사실상 나이가 어린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안타깝지만 미혼 남녀는 안됩니다. 결혼을 해야만 가능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혼인을 하지 않은 한부모 가족도 가능합니다. 결혼 조건에서 많이들 탈락합니다. 세 번째로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세대원이 지원할 수 없고 세대주만 지원을 해야하고요.

청약 통장이 꼭 있어야 합니다. 청약통 장은 적어도 600만원의 금액을 넣어둬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넣어두면 조금 가볍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소득기준입니다. 도시근로자 평균소득의 100%였는데 민영주택에 한해서 130%까지 완화가 됐어요.

▶조한송 기자

또 허들이 있나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또 하나 있습니다. 생애최초는 열심히 근로하고 소득세를 낸 사람에게 주는 특별한 혜택으로 보면 됩니다. 5개년 소득세를 내야해요. 연속으로 쭉 내는게 아니라 예전에 알바해서 소득세를 낸 해가 있다면 그 해도 포함이 됩니다. 하지만 적어도 작년에는 소득세를 내야 해요. 그래서 만약 내년 사전청약을 준비한다면 올해 소득세를 무조건 만들어야합니다. 알바라도 뛰셔야 해요.

어떤 부모님이 60세가 넘으셨는데 자기가 언제 소득세를 냈는지 기억이 안나시는 거에요. 홈텍스도 있지만 관할 세무서에 가면 증빙자료를 뗄 수 있어요. 그분은 예전에 알바했던 자료가 있어서 5개년 소득세 요건을 맞췄어요. 그렇게해서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당첨됐거든요. 이렇게 6개의 허들이 지나가게 됐습니다.

이밖에 중요한 점이 투기과열지구랑 조정대상지역은 2년(24회) 납입한 청약 통장이 필요하고요. 여기에 지역 우선 조건이라는게 붙게됩니다. 만약에 대규모 택지지구가 아닌 서울에서 나오는 사전청약 1호 노량진 인근 군부지거든요. 여기는 서울에서 2년 거주한 사람에게 지역우선조건이 있겠죠. 주택이 건설되는 지역에 대한 우선 조건도 따라줘야 하는 거죠.

서울 추첨제 물량 풀린다
"신혼부부 주목"…다음달 영끌 말고 '이곳' 노려라[부릿지]


▶조한송 기자

6개 허들 얘기하셨는데 그 허들만 넘으면 동일하게 경쟁을해서 추첨을 하는건가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네 추첨이죠. 이 부분이 상당히 좋아서. 자격 요건이 맞는다면 무조건 넣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청약에는 이게 엄청난 양입니다. 예를 들어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인데 기존에 공공분양은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이 20%였어요. 100가구를 뽑으면 그중 20가구를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준거죠. 이제는 25%가 되는거죠. 그러니까 당첨 확률이 더 높아진거죠.

▶조한송 기자

날짜가 정확하진 않지만 9월 말쯤부터는 민영주택에서도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시행이 되는 건데요. 그래서 민영주택 중 어느 단지에서 처음으로 생애최초 특공이 풀릴지 관심이 많을 것 같아요. 어떤 단지를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과천지식정보타운에 민간분양이 몇 단지 남았거든요. 그게 해당이 될지 안될지가 중요하고요. 본격적으로 서울의 정비사업 중에서서는 '장위4구역'이 될 것 같고요. '이문1구역'하고 '이문3구역'도 될 것 같습니다. 분양가가 9억원 아래일 것이란 확신이 들고 분양 시기도 지금 당장은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해당이 된다면 서울 민간분양에 초점을 맞추셔야 합니다.

▶조한송 기자

추첨제니까 공급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할 것같아요. 어느 곳이 물량이 많을까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가구수가 많은 것. 정비사업은 조합원 물량을 빼야 하잖아요. 택지지구가 아무래도 공급 물량이 많겠죠. 택지지구에서 분양하는 단지는 검단신도시가 가능 할 것으로 봅니다. 검단신도시는 한동안 분양이없다가 하반기 정도에 분양을 많이 할 것 같아요. 검단신도시에 생애최초 특별공급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한송 기자

어떤 전략으로 생애최초 특공 당첨을 전략을 세울지 관심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대명제는 남들이 싫어하는 것을 해라. 남들이 좋아하는 것은 당연히 경쟁이 몰리거든요. 타입이라든지 평형에 중점을 두셔야 하고요. 뭐든지 처음은 어설프잖아요. 생애최초를 못 찾으시는 분도 있는데 이렇게 방송으로 알려지게 되면 점점 더 생애최초 가능한 분들이 몰려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처음에 여러분들이 살포시 눌러서 당첨되는게 좋다.

우리나라 국민 평형이 전용면적 84㎡인데 다 거기서 살고 싶어하잖아요. 그거보다 평형이 낮거나 혹은 높으면 당첨 확률이 높겠죠. 그런데 더 큰 면적은 생애최초로 공급이 없으니까 적은 것을 봐야겠죠. 그래서 제가봤을때는 정말 당첨이되서 거주하고픈 분들이라면 59㎡ 이하. 초소형이라고 표현합니다. 49㎡, 36㎡. 여기는 물량이 많은 곳도 있거든요. 추첨으로 하게되면 기회가 더 오지않을까 싶습니다.

신혼부부, 어느 특공 노릴까

"신혼부부 주목"…다음달 영끌 말고 '이곳' 노려라[부릿지]

▶조한송 기자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보면 가점이 낮은 분들 중에서 무주택인 젊은분들이 유리하다고 했는데 이런 비슷한 상황에서 넣을 수 있는게 신혼부부 특공이거든요. 둘중 어느 특공에 넣을 지가 고민이 될 것 같아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둘다 해당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에 각각 신혼부부 특공 점수가 있습니다. 공공분양은 13점이라는 점수가 있고 민간은 자녀수로 따집니다. 만약에 민간분양에서 자녀가 없다. 무자녀다 그러면 생애최초를 선택하는 게 좋고요. 공공분양은 점수가 13점 만점인데 7점 8점으로 낮다면 생애최초를 하는게 좋죠. 반면 자녀가 많다면 신혼부부 특공을 해야하는 거죠. 13점 만점에 11점 12점이면 점수로 커트라인이 되니까 신혼부부 특공이 되는거죠. 전략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조한송 기자
자녀가 없으면 신혼특공 당첨은 기대를 접어야 할까요?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아닙니다. 여기서 진짜 꿀팁 알려드릴게요. 내가 만약에 신혼부부 특공에 떨어졌다면 기회가 두 번 더 있습니다. 어떤 기회가 있냐면 (신혼특공) 유형에서 안에서 떨어졌지만 다른 특공 유형 안에 미달 난 경우가 있습니다.

총 10명을 뽑는데 5명만 지원해서 5개가 미달이 난 거에요. 그러면 신혼부부에서 떨어진 사람도 묶어서 다시 추첨을 합니다. 그럴때는 자녀수 등 조건이 없습니다. 그래서 무자녀가 당첨되는 확률이 있습니다.

실제 호반써밋목동에서 기타 지역으로 무자녀인 분이 신혼부부 특공에 당첨됐습니다. 기관추천 특공에서 미달이 나서 뽑힌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무자녀 신혼부부도 포기하면 안됩니다. 여기서도 전문 용어가 나옵니다. '닥치고 투척' 계속 눌러야 해요. 눈뜨면 클릭하고 눈뜨면 클릭하고. 특별공급은 그만큼 클릭으로 당첨에 가까워집니다.

▶조한송 기자
오늘 정지영 대표님하고 생애최초 특별공급 제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생애최초 아 사전청약하고 사전 청약 하고 사전청약으로 풀리는 3기신도시별 입지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질텐데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표님 감사합니다.

정지영 아이원 대표(아임해피)
3기신도시는 선행학습이에요. 선행학습은 빨리하면 좋죠? 다음 영상 꼭 시청해주세요

출연 조한송 기자, 정지영 아이원 대표
촬영 이상봉 기자, 방진주 인턴
편집 방진주 인턴
디자인 신선용 디자이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