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로봇 벡스/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233,500원 ▼3,500 -1.48%)는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 ‘벡스(VEX)’가 상업·산업 제품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 전기차 콘셉트카 ‘45’와 ‘프로페시'가 자동차·운송 부문에서 각각 동상과 파이널리스트(Finalist)를 수상했다.
벡스는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장시간 위쪽으로 팔을 들어 올려 작업하는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기 공급이 필요 없는 형태로 개발됐으며 2.8kg의 가벼운 무게로 근로자의 착용 부담을 줄이고 인체 어깨관절을 모사한 구조의 근력보상장치를 통해 힘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전기차 콘셉트카 45/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는 지난달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공개하며 △2021년 콘셉트카 45 기반 준중형 CUV(콤팩트다목적차량) ‘아이오닉 5’ △2022년 프로페시 기반 중형 세단 ‘아이오닉 6’ △2023년 대형 SUV(다목적스포츠차량) ‘아이오닉 7’ 등 총 3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콘셉트카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가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하고, 직선적이고 힘찬 라인의 외관은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주는게 특징이다. 이번 수상으로 콘셉트카 45는 지난 2월 ‘2020 iF 디자인상’에서 제품 디자인 분야 중 수송 디자인 부문 본상에 이어 또 한 번 디자인상을 받게 됐다.
지난 3월 공개한 프로페시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차량의 앞부분에서 뒷부분까지 깨끗하고 끊김이 없는 ‘하나의 곡선’이 흐르는 듯한 차체의 형상을 갖췄다.
전기차 콘셉트카 프로페시/사진제공=현대차
제네시스 스튜디오 하남은 2016년 ‘스타필드 하남(경기도 하남시 소재)’에 개관한 전용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전문가(큐레이터)의 전시 안내(도슨트투어), 제네시스 시승 프로그램 등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제네시스 스튜디오 하남/사진제공=제네시스 브랜드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기차 콘셉트카 2종이 상을 받으며 아이오닉 전기차 디자인의 지향점을 전세계에 선보였다"며 "자동차 부문 외 수상으로 그룹의 디자인 역량의 확장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G90 특별 전시/사진제공=제네시스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