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왼쪽)이 세계 최대 IT·가전전시회 'CES 2020' 개막 하루 전인 6일(현지시간) '현대차 프레스 컨퍼런스'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호텔에서 인간 중심의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을 위한 혁신적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
이미 주식시장에선 기대감이 불붙었다. 지난 4일 E-GMP를 활용한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새롭게 출시한 현대차는 주가도 때마침 고공 행진하며 2015년 이후 최고가를 다시 갈아치웠다. 현대차 주가는 연초 11만원 수준에서 지난 1일 종가 18만원을 찍으며 최근 5년간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후 지난 11일 종가는 17만500원으로 17만원대를 지키고 있다.
현대차 재평가의 중심엔 바로 E-GMP가 있다. 내년 상반기에 본격 가동되는 E-GMP는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다. 중장기적으로 현대차 외에 기아차 전기차도 모두 이 플랫폼에서 만들 예정이다.
이런 청사진은 E-GMP 가동을 통해 실현된다. E-GMP는 크게 '시스템'과 '틀'로 구성된다. 시스템을 통일하면 언제든지 업그레이드를 통해 차량 성능 개선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틀을 통일하면 배터리와 동력계 부품을 얼마든지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생산효율이 높아지고, 설계는 편해지며, 가격은 내려가는 혁신 플랫폼이 구동되는 것이다. 이미 증시에선 E-GMP의 이런 효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시스템 '업그레이드', 전기차 판 갤럭시-아이폰 경쟁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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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우군도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연이어 총수 간 회동을 성사시킨 국내 배터리3사(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전기차 배터리의 원활한 공급은 물론 미래전기차용 배터리 개발에서도 긴밀한 협력자로 꼽힌다. 미래전기차 시장에선 'KS마크'가 곧 글로벌 표준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현대차 E-GMP 가동은 완성차의 구매 패턴도 완전히 뒤바꿀 수 있다. 테슬라가 도입한 차량 업그레이드 개념이 완성차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 역시 차량에서 원격으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차량 기능을 갈수록 고도화하고 있다.
이 추세라면 '10년 20만km' 같은 고전적인 차량 교체주기는 더 이상 의미가 없어진다. 한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하드웨어(차체)가 소프트웨어 발전을 소화해내지 못하면 교체하는 스마트폰 식 교체주기가 전기차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현대차 E-GMP 플랫폼은 앞으로 자율주행이나 카셰어링(차량공유) 시장과 맞물려 함께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개인이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 공유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 전기차 플랫폼을 장악한 완성차업체의 중요성은 더 커진다. SK텔레콤이나 KT 같은 IT기업들이 E-GMP 성공 여부를 예의주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사활 건 경쟁 개시, 노조 고비 넘을까
현대차 아이오닉 브랜드 제품 라인업 렌더링 이미지(좌측부터 아이오닉 6, 아이오닉 7, 아이오닉 5)/사진제공=현대차
이 때문에 E-GMP에 대한 접근 자체가 신중하다. 현대차는 지난 5월 E-GMP를 적용한 미래 모빌리티 생산계획을 노조에 가장 먼저 알렸었다.
E-GMP 전기차 전용공장이 설립되느냐도 관건이다. 현대차는 일단 내년에 울산공장 내 2개 생산라인을 E-GMP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후 2024년까지 공장 2곳을 완전히 전기차 전용으로 전환한다. 연산 60만대 규모다. 노조는 E-GMP 전용 공장의 추가 신설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전기차의 성장이 자신들의 이해관계에도 긍정적이라는 판단에서다.
현대차는 오히려 너무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달 초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에서 노조 측에 "전기차 전용라인을 성급하게 확대할 경우 전기차 재고 부담이 커지고 고용이 오히려 불안해질 수 있다"고 밝혔을 정도다. 최소 10만대 이상 수요가 확보돼야 전용 라인이 제대로 가동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기아차도 노조가 전기차에 더 적극적이다. 기아차 노조는 최근 발표한 현대모비스 평택 친환경차 부품공장 신설에 반대하며 "전기차와 수소차 부품은 직접 생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노조와 긴밀히 대화하며 (전기차 플랫폼) 입장차를 좁혀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경희 기자, 최석환 기자
예전의 '아이오닉'은 잊어라…속까지 '진짜' 전기차가 온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최근 전기차 플랫폼 ‘E-GMP’를 통해 선보일 신차를 ‘아이오닉(IONIQ)’ 브랜드로 통합하면서 이같은 자신감을 내비쳤다. 실제 현대차는 오는 2024년까지 아이오닉 브랜드로 준중형 CUV(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와 중형 세단, 대형 SUV(다목적스포츠차량) 등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모델명도 준중형 CUV의 경우 '아이오닉 5', 중형 세단은 '아이오닉 6', 대형 SUV는 '아이오닉 7' 등으로 누구나 알기쉽게 숫자와 함께 붙일 예정이다.
앞서 정 부회장이 꼽은 차세대 전기차가 아이오닉 첫 모델인 준중형 CUV '아이오닉 5'가 되는 셈이다. 이 차는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콘셉트카 '45'를 모티브로 삼았다. '45'는 현대차가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포니 쿠페'의 디자인을 재해석해 만들어졌으며, 과거(1974년)와 현재(2019년) 사이의 시간 차이를 의미한다.
현대차는 이어 2022년에 '프로페시(Prophecy)'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한 중형 세단 '아이오닉 6'를 내놓는다. 지난 3월 온라인에 최초 공개한 프로페시는 공기 역학적 디자인과 뛰어난 공간성으로 벌써부터 폭넓은 지지층을 확보했다는 평이다.
2024년에 아이오닉 브랜드로 출시할 대형 SUV '아이오닉 7'은 국내·외 시장의 흥행을 주도하고 있는 차급인 만큼 전기차 시장 주도권을 굳힐 기대주다.
현대차 (249,500원 ▲4,500 +1.84%)는 ‘E-GMP'로 차별화한 아이오닉의 상품성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우선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플랫폼에 EV(전기차) 시스템만 얹어 완성하면서 생긴 전기차와 맞지 않는 내·외부 구조는 물론 불필요하게 무거운 차체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전기차의 핵심 중 하나인 에너지 효율도 높이는데 주력한다.
디자인도 '파라메트릭 픽셀'이라는 기하학적 형태를 램프에 적용하는 등 아이오닉 브랜드 고유의 특성을 보여주고, 실내 공간도 탑승자가 좀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을 미국 테슬라를 능가하는 전기차 브랜드로 육성할 것"이라며 "당장 아이오닉 전기차 생산 목표량을 2025년까지 56만대로 잡았다"고 말했다.
최석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