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양극재 밸류체인을 한번에 매수하는 방법은?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2020.09.13 07:35
글자크기

[주간 베스트리포트]

2차전지 양극재 밸류체인을 한번에 매수하는 방법은?


머니투데이 증권부가 13일 선정한 9월 둘째주 주간 베스트리포트는 3건입니다.

주민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이 에코프로 (658,000원 ▼16,000 -2.37%)에 대해 작성한 '아직 전혀 반영되지 않은 가치를 찾아서', 이성훈 신영증권 연구원이 이녹스첨단소재 (29,350원 ▼500 -1.68%)를 분석한 '스마트폰, TV OLED 필름 수혜주', 김현태 BNK투자증권 연구원의 에코프로비엠 (277,500원 ▼10,000 -3.48%) 분석 보고서인 '완성형에 가까운 양극재 대표 기업' 입니다.



아직 전혀 반영되지 않은 가치를 찾아서
주민우 연구원의 리포트는 에코프로의 자회사 가치에 주목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본업은 대기환경 사업이지만 2차전지 양극자 사업을 하는 자회사 5곳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주가는 현저한 저평가 상태라는 분석입니다.

에코프로의 시가총액은 자회사들의 순자산가치 대비 58% 할인된 지나친 저평가 상태라고 그는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7만3000원을 제시하며 종목 분석을 개시했습니다.



다음은 리포트 원문을 요약한 내용입니다.(원문보기)

에코프로는 대기환경 사업을 직접 영위하면서 양극재 관련 자회사 5곳을 보유하고 있다. 대기환경 사업은 대기오염 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시설을 판매·설치하는 사업이다. 2020년 1400억원(전년 대비 50% 증가), 2021년 1680억원(전년 대비 20% 증가)의 매출을 예상한다.

본업 영업가치는 2860억원으로 추정한다. 자회사 지분가치는 각각 △에코프로비엠 2.2조원 △에코프로GEM 2480억원 △에코프로이노베이션 1000억원 △에코프로AP 800억원 △에코프로CNG 1400억원으로 추정한다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 주가의 상관계수는 0.82로 높다. 에코프로비엠의 시가총액 증가가 에코프로 NAV(순자산가치) 상승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양극재 관련 비상장 자회사들의 가치는 에코프로 주가에 전혀 반영돼있지 않다.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양극재 관련 자회사들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NAV 대비 58% 할인돼있는 에코프로 시가총액은 지나친 저평가다. 양극재 밸류체인을 한번에 매수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므로 매수를 권고한다.

스마트폰, TV OLED 필름 수혜주
이성훈 연구원은 이녹스첨단소재에 대해 보고서 제목 그대로 '스마트폰, TV OLED 필름 수혜주'라고 평가했습니다. 스마트폰과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에 들어가는 필름 제조 전문업체로서 타 업체 대비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경쟁 일본 업체와의 비교를 통해 이녹스첨단소재의 상대적 우위를 설명한 분석 포인트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만8000원으로 신규 분석을 개시했습니다.

다음은 리포트 원문을 요약한 내용입니다.(원문보기)

글로벌 필름 시장규모(스마트폰, TV용)는 8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현재 수십년의 필름 제조 경험을 자랑하는 일본 경쟁업체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스플레이 시장 내 대응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녹스첨단소재는 경쟁업체와 달리 필름 사업만을 영위하며 지리적, 문화적 이점을 이용해 고객사와 협업하고 있다. 다양한 필름 제품 선행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대 중이다.

필름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업체들의 과거 4년 평균 PER(주가순수익비율)이 15~22배에 형성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PER 11.5배는 저평가 상태다. PER 15.5배가 적정 수준이라는 판단이다.

완성형에 가까운 양극재 대표 기업

김현태 연구원의 보고서는 에코프로비엠이 2차전지 소재 중 안정적 성장이 가능한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전고체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2차전지 소재 산업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양극재 특성에 주목해 에코프로비엠의 안정적 성장을 예상한 것은 신선한 시각이었단 평가입니다.

종목 분석을 개시하면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0만원을 제시했습니다.

다음은 리포트 원문을 요약한 내용입니다.원문보기

2차전지 4대 소재(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가운데 전고체 전지로 패러다임 변화가 이루어지더라도 가장 변화가 없는 소재가 양극재다.

전고체로 넘어가면 전해질은 액체에서 고체로 바뀐다. 분리막은 필요없게 된다. 음극재는 흑연 위주에서 실리콘 첨가재로 변화한다.

하지만 양극재는 에너지밀도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소재 함량 및 비율 변화만 있을 뿐, 근본적인 구조는 그대로 유지된다. 2차전지 소재 가운데 안정적으로 중장기 투자가 가능한 분야가 바로 양극재다.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 전문업체로 국내사 가운데 생산량 확장이 가장 빠르다. 게다가 양극재 기술개발 단계도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선두에 있는 동사에 대한 중장기 투자는 높은 성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까지 향후 4년간 매출 및 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이 45%에 달할 전망이다.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과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모두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 그룹 내 수직계열화로 원가 경쟁력이 높아지는 점,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의 신증설로 수익성 개선이 동반되는 점이 타 업체와 차별화하는 동사만의 강점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