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전날 열린 임금교섭에서 노조에 이 같은 협상 주기 제안과 함께 올해와 내년 성과급을 각각 170만원, 200만원 지급하겠다고 제시했다.
대표적 자동차 제조국인 미국과 독일은 4년에 한번씩 임금교섭을 한다. 일본은 매년 협상하지만 우리와 달리 1963년 이후로는 노사분규가 없는 상태다. 결국 한국만 상대적으로 매년 협상에 따른 시간과 비용의 소모에 시달리는 셈이다.
하지만 한국GM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성과급 때문이다.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경영진은 수천만원대 성과급을 받는데 현장 조합원은 고작 170만원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노조는 상급단체인 민노총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기본급 월 12만304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에 600만원을 더한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미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파업권 확보를 위해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도 지난 4일 냈다. 중노위는 오는 14일까지 결론을 내릴 계획이었지만 회사 측 교섭위원의 가족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노조에 쟁의 조정신청을 취하한 후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 재신청할 것을 요청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