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나 양평 외관 이미지. /사진제공=한화건설
포레나 브랜드를 상징하는 색채인 포레나 블루 컬러와 골드 컬러, 포레나 패턴 등을 포인트로 활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 세련된 문주가 결합된 게이트 디자인을 통해 입구에서부터 포레나 만의 독보적인 얼굴을 표현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도 지난 5월 서울 서초구 반포3주구 재건축 수주전에서 단지 외관 디자인으로 커튼월룩을 제시했다.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 퍼킨스 이스트만과 손잡고 제안한 특화 설계로 마주하는 방향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게 특징이었다.
롯데건설도 부산진구 부암1구역을 재개발하는 백양산 롯데캐슬 골드센트럴에 고급 외관 디자인을 적용했다. 필로티를 포함해 저층부 3개 층을 석재로 마감하고 4개의 출입구에 차별화된 문주를 설치하는 게 외관 디자인 포인트였다. 이 단지는 지난 6월 분양에서 평균 29대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모두 마감 됐다.
분양 관계자는 “외관 특화는 입주민의 만족도와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라며 “외관으로 아파트의 개성이 드러나고 지역 랜드마크로 인식되면서 입주 후 시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