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화토탈
한화토탈은 그룹 석유화학 3사가 지난해 11월부터 임직원 42명을 대상으로 약 9개월간 진행한 디지털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을 모두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교육에 참가한 직원들은 먼저 10주간의 초급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분석기법, 모델링, 케이스 스터디 등 빅데이터 기초 이론에 대해 학습했다. 이후 진행된 12주 중급 교육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실제 업무 개선 방안을 직접 발굴하고 적용하는 실무 교육을 받았다.
올해 첫 빅데이터 전문가를 배출한 디지털 아카데미는 1회성 교육에 그치지 않고 2022년까지 연간 교육 프로그램으로 두 차례 더 운영될 예정이다. 1년차 42명이었던 교육대상을 3년차에는 150명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디지털 아카데미를 수료한 직원 중 우수 인력을 사내 전문강사로 육성해 빅데이터 노하우를 임직원들에게 전파하는 역할을 맡길 예정이다.
직원들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강화하기 위해 사내 인증제도도 마련했다. 인증제도는 'User', 'Professional', 'Expert', 'Master' 등 4 단계로 구성됐다. 이번 디지털 아카데미 교육을 모두 수료한 직원들은 2단계인 'Professional' 인증을 받았다. 향후 실제 업무 활용도, 사내강사 실적 등을 반영해 3, 4단계 인증을 부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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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사는 디지털 아카데미를 통해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외에도 전사 팀장급 인원을 대상으로 'Digital Way of Working'이란 주제의 워크숍을 진행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문화를 전파했다. 서울, 대산, 여수, 울산 등 각 지역별로 진행된 워크샵은 석유화학산업 속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빅데이터 분석기법 소개 등의 내용을 다루며 디지털 혁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을 공유했다.
조종환 한화토탈 DT추진팀 팀장은 "직원들이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디지털 혁신이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DT 문화 전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