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팬데믹(전세계적 유행) 상황을 고려해 처음으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상윤 BMW 그룹 코리아 사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브랜드 역사와 애프터세일즈(AS) 과정에 대한 온라인 교육 및 실습 일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우스빌둥은 일과 학습을 융합한 독일의 이원화 직업교육 프로그램으로, 제조업 강국인 독일의 성공 비결 중 하나로 꼽힌다. 국내에 도입된 아우스빌둥은 독일의 일∙학습 병행 교육과정 중에서도 자동차 정비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아우토 메카트로니카(Auto-Mechatroniker)’로, 기업 현장 실무 교육(70%)과 대학 이론 교육(30%)을 결합한 총 3년간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한 사장은 "어려운 시기에 여러 관문을 통과해 BMW 공식 딜러사의 일원으로 합류하게 된 만큼 한국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인재로 성장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BMW는 그간 미래 자동차 분야 전문인력을 꿈꾸는 한국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환경과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아우스빌둥의 국내 도입과 확산에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전체 아우스빌둥 인원 중 절반 이상인 217명을 채용하면서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