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뉴딜' 대한민국 리딩기업이 선도한다

머니투데이 중기협력팀 이유미 기자 2020.08.13 18:17
글자크기

[2020 제6회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

미래 사회 대전환에 대비한 '한국판 뉴딜'. 전략 산업을 바탕으로 침체된 경기를 회복하고 더 좋은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를 담았다. 정부 주도의 대단위 프로젝트이지만, 진짜 주인공은 산업 일선에서 이를 현실로 만들어 갈 기업들이다.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에서 수상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hwijpg@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에서 수상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13일 머니투데이는 업계를 선도하거나 그럴 잠재력을 갖춘 기업 51개사를 선정, '2020 제6회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을 개최했다. 각자의 경쟁력으로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선제적 대응을 펼치는 중견·중소기업을 기리는 행사다.



이날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는 △업계 리딩기업 △부문별 수상 △혁신상, 3개의 기준에 맞춰 수상 기업을 발표했다. '업계 리딩기업'은 주력 아이템 및 서비스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 기업에 주어진다. 해당 업계에 일찌감치 발을 뻗어 선점에 성공한 기업도 그 대상이다. '부문별 수상'은 △기술혁신 △서비스혁신 △친환경 등 기업의 핵심 가치에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혁신상'이 신설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한국형 뉴딜 모델을 바탕으로 '2020년도 혁신 산업 키워드'를 추려 만들었다. 키워드 중 'DNA'(Data·Network·AI)는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등 디지털 뉴딜과 관련한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의 R&D(연구·개발) 육성 슬로건 'DNA 코리아'에서 차용했다. 'BTS'(Bio-Tech Science)는 제약바이오를 함의한 키워드다. 올 들어 세계인의 눈길을 끈 K방역, K바이오를 K팝 수출 일등공신 'BTS'(방탄소년단)에 빗댄 것이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 활동을 뜻하는 '소셜임팩트'도 혁신 산업 키워드로 뽑았다. '킬러콘텐츠'는 5G 통신 확대 추세를, '리테일테크'는 ICT(정보통신기술)로 변화하는 소비 판도를 드러낸다. '언택트비즈니스'는 코로나19 시대에 부상하는 비대면 서비스에 초점을 뒀다. '펫코노미'와 '홈퍼니싱'은 각각 펫과 인테리어 산업을 대표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주거 문화 수요가 급증하면서 성장 중이다.

'2020 제6회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에서 업계 리딩기업으로 수상하는 곳은 5개사다. 부문별 수상기업은 26곳이다. 혁신 산업 키워드에 맞춘 혁신상 수상기업은 20개다. 이 가운데 28개 연속상 수상 업체의 활약이 빛났다. 성장 동력을 잃지 않고 지난해에 이어 2~5년, 다년 수상의 쾌거를 얻었다.

△매출 △고용 △IP(지적재산권) 등 수상 업체마다 성장 곡선을 그리는 분야는 서로 상이할 수 있어도 리딩기업대상 수상기업을 하나로 잇는 단어는 있다. 바로 '뉴'(New, 새로움)다. 새 시대를 향해 달려가면서 국내 경제를 새롭게 이끌어 나갈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어서다.


박종면 머니투데이 대표는 인사말에서 "코로나로 인해 '뉴노멀(New Normal)의 시대'에 진입할 거란 예상이 나온다"면서 "코로나 시대에 세계 각국이 한국을 주목하는 데는 중견·중소기업인들의 '기술 부심'이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또 "여러분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드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중견·중소기업인"이라고 덧붙였다.

이종섭 동국대학교 교수는 심사평에서 "'한국판 뉴딜'(New deal)의 거대 담론 중 하나는 사람 중심의 투자"라며 "꾸준한 일자리 창출과 인재 양성에 힘쓰는 기업들도 이번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고 했다.

이어 이 교수는 "한국형 뉴딜 모델에 부합하는 기업과 위기 극복 능력이 뛰어난 기업들이 이번 행사에서 수상했다"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생각하는 친환경 기업과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일조하는 기업들도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제6회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 수상 명단.

◆연속상

5년 연속상 : 메디젠휴먼케어(대표 신동직), BTS(Bio-tech Science) 혁신상
5년 연속상 : 다인(대표 송민경), 리딩기업대상
5년 연속상 : 인텔리전트솔루션즈(대표 조용성), DNA(Data-network-AI) 혁신상

4년 연속상 : 메가존(대표 장지황), 리딩기업대상
4년 연속상 : 아마노코리아(대표 전명진), 리딩기업대상
4년 연속상 : 아름다운비젼(대표 김기상), 브랜드대상
4년 연속상 : 제스아이앤씨(대표 임승환), IT솔루션대상

3년 연속상 : 단솔플러스(대표 임창순), ICT대상
3년 연속상 : 팍스젠바이오(대표 박영석) 바이오대상
3년 연속상 : 에이치에이치에스(대표 한형섭), ICT대상
3년 연속상 : 굿샵(대표 정용희), 프랜차이즈대상
3년 연속상 : 올웨이즈(대표 이종진), 브랜드대상
3년 연속상 : 이스온(대표 김응욱), 기술혁신대상
3년 연속상 : 맥스나인(대표 조형기), 기술혁신대상
3년 연속상 : 큐브시스템(대표 김동오), 기술혁신대상
3년 연속상 : 아크릴(대표 박외진), 기술혁신대상
3년 연속상 : 이뮤니스바이오(대표 강정화), BTS(Bio-tech Science) 혁신상

2년 연속상 : 티지(대표 전원영), 리딩기업대상
2년 연속상 : 팜스빌(대표 이병욱), 리딩기업대상
2년 연속상 : 알피에이(최문찬), IT솔루션대상
2년 연속상 : 청담은(대표 김영식), 친환경대상
2년 연속상 : 나노아이티(대표 박상수), 서비스혁신대상
2년 연속상 : 소프트웍스(대표 구본철), IT서비스대상
2년 연속상 : 지앤넷(대표 김동헌), 핀테크대상
2년 연속상 : 엠비디(대표 구보성), 바이오대상
2년 연속상 : 집펀드(대표 남성태), DNA(Data-network-AI) 혁신상
2년 연속상 : 오토위니(대표 한지영), 언택트비즈니스 혁신상
2년 연속상 : 샤워플러스(대표 오교선), 제품혁신대상

◆ 부문별 수상

◇K-브랜드대상

블루베리(대표 박정규), 로운컴퍼니(대표 최윤석), 골드팡(대표 이용수)

◇K-뷰티대상
라무르코리아(대표 서현)

◇핀테크대상
비즈플레이(대표 석창규)

◇주거문화대상
포레스트건설(대표 전형권)

◇기술혁신대상
브이젠(대표 백승엽)

◇고객감동대상
생활한방연구소(대표 김현수)

◆ 2020 대한민국 산업 키워드별 수상

◇DNA(Data-network-AI)혁신상
그레이드헬스체인(대표 이형주), 미디어그룹사람과숲(대표 김형석)

◇BTS(Bio-Tech Science)혁신상
큐라클(대표 박광락, 김명화), 칸젠(대표 최원섭), 엔테로바이옴(대표 서재구), 독립바이오제약(대표 정태기), 아이큐어비앤피(대표 최영권)

◇소셜임팩트창업대상
라바웨이브(대표 김준엽), 채리티플라워(대표 오광희), 빅워크(대표 장태원), 더와이파트너스(대표 배헌)

◇킬러콘텐츠혁신상
제로랩스(대표 민선용)

◇펫코노미혁신상
프록시헬스케어(대표 김영욱)

◇홈퍼니싱혁신상
무궁화전자(대표 김기경)

◇리테일테크혁신상
리테일테크(대표 안재명)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