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김지영 디자인 기자
롯데쇼핑은 올 2분기 매출액 4조459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각각 9.2%, 98.5% 추락한 것이다. 2분기 당기순손실은 1990억원에 달했다.
할인점은 올 2분기 1조 4650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578억원의 영업손실을 보였다.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임시휴점과 단축영업 그리고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영향으로 매출이 부진했다. 또 영업이익은 점포 구조조정 관련 충당금 설정으로 지난 1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롯데 CI / 사진제공=롯데
여기에 중국 션양 백화점 충당금 환입과 인도네시아 임차료 감면, 베트남 판관비 감소에 따라 영업이익도 지난 1분기 대비 54% 증가했다.
사업 부문 중에선 하이마트와 홈쇼핑이 선방해 효자 역할을 했다. 하이마트의 매출은 1조1157억으로 4.2%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693억으로 51.1% 뛰었다.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상품군의 성장과 비대면 수업 및 언택트, 재택근무 확산에 따른 PC·TV 관련 상품군 수요가 늘어난 게 주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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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매출액은 2598억 원으로 10.1% 늘었고, 영업익은 376억원으로 13.3% 증가했다. 헬스케어 등 건강상품과 직매입 상품 확대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할인점의 경우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스토어 구축을 통해 배송 차별화를 꾀할 것"이라며 "롯데온(ON)을 활용한 영업 환경을 계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