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 뉴스1
비정규직노조의 회사 운영비 통장 압류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금호타이어 사태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대혼란에 빠져드는 모양새다.
자동차나 타이어 제조업체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조과정에서 특정한 공정을 사내협력업체에 도급형태로 맡기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회사가 중국기업인 더블스타에 인수된 후 도급액이 낮아져 적자경영이 이어져왔고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경영난이 불가피해 급기야 도급해지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도급업체는 노조에 보낸 계약종료 안내문을 통해 "경영상의 누적손실이 커져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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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업체는 "도급물량이 급감해 경영여건이 매우 좋지 않은 상황에 이르러 원청사에 손실금에 대한 보전방안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으나 수개월째 확실한 답변이 없어 더 이상 사업을 지속하기 어렵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 특별한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사실상 폐업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4개 업체는 이미 도급계약 종료를 결정했고 나머지 1곳도 계약종료를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노조 관계자는 "더블스타가 들어오고 도급액 자체가 이전보다 크게 낮아지면서 사내 협력업체 사장들이 사업을 더 이상 못할 정도로 적자상태에 빠졌다"고 말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금호타이어 비정규직지회가 지난 2015년 3월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앞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5.3.2/뉴스1 © News1
현재 사내 협력업체 직원들로 구성된 금호타이어 비정규직노조 소속 직원은 민주노총 금속노조 조합원 526명, 한국노총 조합원 200여명 등이다.
이들 가운데 414명이 이번 임금채권 확보를 위해 금호타이어의 운영자금 통장 압류에 서명했고, 그 금액은 총 204억원이다.
노조는 지난 2017년 '사내 협력업체 소속 노동자를 회사가 직접 고용하라'는 대법원의 결정에 대한 구체적인 후속조치를 회사 측에서 먼저 내놓지 않을 경우 압류 취하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내 협력업체가 원청사인 금호타이어와 도급계약을 해지하고 직원들과의 계약도 해지할 경우 금호타이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당장 새로운 도급사가 나타나 이들에 대한 고용을 승계해야 하나 적자경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들을 떠안을 업체가 등장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그렇다고 원청사인 금호타이어가 이들 비정규직들의 고용을 완전히 책임지는 상황을 기대하기도 현실적으로 지극히 낮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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