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에 1000억 투자한 네이버 "비대면 디지털 공연시장 잡는다"

머니투데이 이진욱 기자 2020.08.03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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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십’ 역량 강화·차세대 비즈니스 확대… SM계열사 투자

사진=네이버사진=네이버


네이버는 SM엔터테인먼트에 총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라이브 및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을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 4월 네이버는 SM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은 바 있다.

네이버는 V라이브 팬십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SM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인 ‘SMEJ 플러스’, ‘미스틱스토리’에 투자하고, 차세대 디지털 영상콘텐츠 제작 펀드 조성을 위해 SM엔터테인먼트와 상호 협력한다.



SM엔터테인먼트는 그동안 운영해오던 팬클럽 서비스를 네이버 V라이브의 팬십으로 일원화한다. 팬십은 콘서트 티켓 선예매, 전용 영상 등 팬들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 글로벌 유료 멤버십 플랫폼이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공연, 음악,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 발굴 및 제작 경쟁력을 높이고 V라이브, 나우(NOW)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플랫폼과 글로벌 아티스트 간 시너지도 발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고도화된 라이브 및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과 빅데이터 기반의 유료 비즈니스 모델로 비대면 디지털 공연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를 통해 SM엔터테인먼트와 더욱 긴밀한 협업으로 팬십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온택트(Ontact)’ 시대에 비대면 콘텐츠 플랫폼 경쟁력이 있는 네이버와 손을 잡게 돼 양사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에스엠은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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