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31일 SK에너지에 따르면 조경목 사장(사진)은 최근 사내뉴스채널에 기고한 칼럼을 통해 "최근 석유수요 감소는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 효과가 아닌 에너지 시장의 구조적 변화의 시작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조 사장은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현재보다 나아진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사회, 경제, 교육, 여가 등 모든 측면에서 석유를 덜 쓰는 방향으로 계속 전환될 것"이라며 "이어 "석유 소비 감소가 일상이 된 뉴노멀(New normal)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고 설명했다.
또 "당사는 모든 역량을 집중해 기존 석유 사업 중심에서 친환경, 플랫폼 사업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강력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SK에너지가 검토중인 친환경 사업영역은 크게 △탄소 저감 기술 확보 △친환경 바이오 연료 생산 및 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워터앤웨이스트(Water&Waste) 분야 환경사업 추진 등 세 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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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저감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이산화탄소를 획기적으로 감축하는 CCU(Carbon Capture & Utilization) 기술 확보에 앞장서는 중이다. 정유업은 국내 2위 온실가스 배출 업종으로 향후 온실가스 저감 기술 확보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 창출한단 계획이다.
친환경 바이오 연료 및 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해서는 친환경 해상유를 생산하는 감압잔사유탈황설비(VRDS)를 지난 상반기 완공했고 최근 리사이클 전용 아스팔트도 개발했다. 재생에너지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해 현재 10여 개 SK에너지 주유소, 내트럭하우스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력을 생산중이며 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산업 용·폐수 운영 및 유지(O&M·Operation & Maintenance) 사업에도 진입해 폐기물 처리 영역까지 사업을 넓히는 것도 검토중이다.
조 사장은 "SK에너지는 울산 컴플렉스에 종합폐수처리장 자산과 운영 역량을 갖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수처리 등 환경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SK에너지는 또 석유사업이 전형적인 굴뚝 사업이란 인식에서 벗어나 플랫폼 사업도 추진중이다.
대표적인 예가 주유소를 생활 편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솔루션과 에너지 솔루션 측면에서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앤 에너지솔루션 허브'로 전환하는 것이다. SK에너지 주유소는 전국에 3000개가 넘는다.
SK에너지는 2018년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물류 서비스 '홈픽'을 런칭하기도 했다.
조 사장은 "SK에너지가 최근 주목하고 있는 플랫폼 사업은 에너지 솔루션 분야"라며 "주유소에 연료전지 또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도입해서 자동차, 트럭 등에 전기와 수소를 공급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역 내 전력을 공급하는 마이크로 그리드 사업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딥체인지를 위해서는 기존 조직문화도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실패한 실행은 없다'란 새로운 모토 아래 더 빠르고 과감한 DNA를 심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