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블록체인, AI기반 '지능형CCTV' 개발사업 추진

머니투데이 이재윤 기자 2020.07.27 10:54
글자크기
데일리블록체인, AI기반 '지능형CCTV' 개발사업 추진


스마트시티 솔루션 전문기업 데일리블록체인 (2,805원 0.00%)(이하 DBC)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CCTV(폐쇄회로TV) 개발사업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DBC는 올 하반기 AI전문기업 노타와 국내 공공기관 CCTV데이터를 대상으로 AI가 스스로 학습하는 딥 러닝(Deep learning) 방식의 솔루션을 구축한다. DBC는 관제형 CCTV구축 경험을 토대로 협업해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존 관제형 CCTV시스템의 경우, 모니터링 인원이 직접 보고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과 효율성 문제가 있다. 사고나 도로 상황 이상 사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예측이 다소 어렵다는 한계도 있다.



DBC가 개발에 나서는 AI기반 지능형 CCTV 관제 시스템은 ‘교통사고 현황 파악 및 잠재적 사고위험 요인에 대한 분석’에 주목적을 두고 있다. 올 하반기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전담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도 선정된 기술이다.

AI가 탑재된 CCTV는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앱을 통해서 공유하고, 도로상에서 위험이 발생하면 인근 사용자에게 바로 전달한다. 블랙 아이스, 연쇄 추돌, 2차 추돌 등 도로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 위협을 사전에 차단한다.

업체 관계자는 "차량 사고 감지를 통한 실시간 고속도로 위험 관리와 도로 상태 이상 감지 등에 특화된 프로젝트"라며 "AI를 활용한 도로상 국민 안전을 구현할 수 있는 국민 체감형 서비스 모델이 구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영중 DBC 대표는 "기존 관제형 CCTV에 학습하는 AI기반 솔루션이 더해진다면, 다양한 도로 상황에 대처해가며 한층 더 정확하고 빠른 판단이 가능한 선진형 모델이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