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설문조사…"조사는 쉽게, 분석은 편안하게"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2020.07.27 05:00
글자크기

[대한민국 모바일어워드 2020] 2차 수상작 얼리슬로스의 '포켓서베이'

포켓서베이 이용 화면 /사진=얼리슬로스포켓서베이 이용 화면 /사진=얼리슬로스


온라인 설문조사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AI'(인공지능)를 만났다. '포켓서베이'는 익숙한 웹기반 설문조사를 카카오톡으로 제공해 설문 응답률을 높이고, AI 기반 분석 기능을 제공해 심도깊은 결과 분석을 제공한다.

서비스는 인터넷 환경이 모바일 중심으로 급격하게 전환되는 것에서 착안했다. 포켓서베이를 개발한 얼리슬로스 이재원 대표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설문조사 방식을 고민하던 중, 지금의 포켓서베이를 개발하게 됬다"고 말했다.



2018년 출시된 포켓서베이는 현재 공무원연금공단, 국립공원, 용인시청 등 공공기관과 지자체 뿐만 아니라 기아자동차, CJ ENM, SK렌터카 등 140여개 기업이 이용하고 있다.

최근 얼리슬로스는 시장조사 서비스 '포켓서베이 패널리서치'도 내놨다. 이는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거나 여론조사가 필요한 기업‧기관 요청에 따라 모집된 자문단에게 설문을 진행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해주는 서비스다.



이 대표는 "카카오톡 메신저를 활용해 설문 응답률을 개선함에 더해 비전문가가 수행하기 어려웠던 설문조사 분석을 AI를 통해서 제공하는 전략이 유효했던 것 같다"며 "데이터 분석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분석기능을 고도화해 데이터 분석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이재원 얼리슬로스 대표.이재원 얼리슬로스 대표.
TOP